부동산 생활세금을 알아야 내 집 마련 설계를 할 수 있다
김창섭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9월
평점 :
절판


대학교 때 선배가 나에게 물었다.

'나중에 뭐 하고 싶어?'

'돈 많이 벌고 싶어.'

'그럼 사업해야겠네?'

'사업이 뭐야?'

마지막 질문은 입 밖에 내놓지 않았다. 돈을 벌고는 싶은데 사업이란게 뭔지도 모른다는게 부끄러웠기 때문이다.

다들 대학을 졸업하고 생계를 위해 취직을 했다.

사업이란걸 모른채 돈을 많이 벌고싶었던 나도 취직이란걸해서 사회란 것이 뭔지 알게 되었다.

그리고 취직해서 들어간 회사의 주인이 사업을 하는 오너라는 걸 알게 되었다.

회사생활을 해보니, 회사의 오너도 처음엔 평범한 사람이었다. 평범한 환경에서 용기와 성실함으로 회사를 일궈낸 사람이었다. 아~ 다들 이렇게 사업이란걸 하는구나!

일단 돈 벌고 나도 언젠가 내 일을 해야겠군. 이렇게 생각했다.

조금 더 인생을 살다보니 사람들이 부동산으로 돈을 많이 번다고 한다.

근데 그 금액이 엄청 크다. 내 연봉만큼, 아니면 내 연봉보다 몇 배나 많은 액수로..

앗, 그건 또 모야?

유튜브에서 열심히 찾아봤다.

내가 모르는 세상의 이야기는 유튜브에서 아주 오래 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얘기했던 내용이었다.

그렇게 부동산이란 걸 알았다.

사업해서 번 돈을 이용하여 부동산으로 몇 배의 수익을 낸다고 한다.

그래서 큰 부자가 된다고 한다.

돈->저금.

이것밖에 몰랐던 나는 새로운 세상에 놀랐다.

그리고 깨달았다.

내가 모르는 분야에 대해 공부를 제대로 해야겠다. 였다.

그래서 '부동산 생활세금을 알아야 내 집 마련 설계를 할 수 있다'라는 부동산 관련 세금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내가 처음 접하는 세금 관련 분야는 역시나 생소하고 낯설었다.

그러나 국세청 몇십년 동안 세무 관련 일을 하시고 세무법인 대표로 계신 저자의 힘을 주는 말에 힘을 얻고 열심히 읽을 수 있었다.

저자는 국세청에 오래 몸담았지만, 독자분들과 똑같이 세법에 밝지 못했던 시절을 생각하면서 이 책을 써 내려갔다고 한다. 그리고 하도 세법이 많이 바뀌다보니 양도소득세와 같이 자주 바뀌고 복잡한 세금관련문제는 포기하는 세무사가 생길 정도니,, 일반 독자들이 개인의 자유를 위해 이 책이 어려워도 몇 번 독파하여, 중산층이 되기를 염원하는 마음에서 썼다고 한다.

이러한 저자의 간절한 마음은, Q& A 형식과 다양한 사례를 들어서 많은 case에 대해 설명을 해주시고, 도표를 많이 첨부해주시고, 다른 나라의 세법에 대한 이해를 중간중간에 해주신 것을 보고 느낄 수 있었다.

부동산도 잘 모르는데, 부동산 관련 세법을 익히려니 어려운 것은 비단 나 뿐이 아닐 것이다.

이러한 초보자들을 위해 전문가가 하나 하나 세심하게 알려줘서 너무 좋았다.

처음 보는 부동산 세법 내용이 어려워서 책 읽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렸지만, 계속 몇 번 독파하여, 저자의 바람처럼 내 재산을 내가 지킬 수 있는 힘을 가져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