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 컨설팅 - 대한민국 창업자를 위한
이준혁 지음 / 스타리치북스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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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보다 위험한 게 식당창업이다!!

 

라는 문구를 필두로 이 책은 시작합니다.

한국은 유독 길거리에 식당이 많은 느낌이 들지요.

전국적으로 식당의 갯수만도 60만개나 넘기 때문입니다.

이 수치는 인구 60명당 식당 1개가 있다는 뜻이지요.

 

굉장히 많습니다. 경제활동 인구로  나누게 되면 더 비율이 늘어나겠지요.

그리고 식당창업인들 중 많은 분들이 설마 굶어 죽기는 하겠나.. 라는 생각으로 오픈하지만

현실은 위험천만하다고 일러주지요. 주식은 하락하게 되면 손절매라도 하고 다른종목에서

수익을 볼 수도 있지만, 손님에게 외면당한 식당을 다시 일으켜 세우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합니다.

 

그렇기에, 준비 없는 창업은 절대적으로 위험한 것이지요.

실전 컨설팅 경험이 풍부한 저자는, 매출이 저조한 식당들을 대상으로 손님들을 끌어모으고 분위기를

쇄신시킬 수 있을만한 조언들을 던져줍니다. 책 중간 중간 이 실전 케이스들이 소개되고 있는데

식당창업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식당 창업시 업종을 성공적으로 선택하기 위해서는,

첫째로, 상대적으로 창업비용이 적게들고 권리금,보증금,임대료가 입지에 제약으 덜 받는 한식업종을

           선택하는 것이 덜 위험합니다.

둘째로, 사계절 영업이 가능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최근 전국을 강타한 팥빙수 전문점은 한철 장사

           로 반짝 아이템이 될만한 소지가 있지요.

셋째로, 성별이나 연령별 호불호가 강한 아이템보다는 될 수 있으면 모든 연령층,남녀가 모두 좋아

           하는 메뉴로 승부하는 것이 안정적이라 합니다. 

넷째로, 식사시간대가 광범위한 업종이 좋다고 합니다. 돈가스는 대부분 점심에만 몰리는 경향이 

           있으며. 고깃집도 저녁 타임만 반짝합니다. 이를 고려하여 아침,점심,저녁 모두 이용이 

           가능한 메뉴가 조금 더 유리하다고 일러주지요.

다섯째, 주방장 의존도가 높거나, 인력이 상대적으로 많이 들어가는 업종은 상대적으로 더 위험하다

           합니다.

여섯째, 트렌드에 민감한 아이템은 철저하게 피해야 한다고 일러주지요. 안동찜닭,닭강정,스몰비어

           빙수카페, 요구르트 전문점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초기 투자비가 많이 들지만, 한두해만에

           유행이 지나 창업자들을 울리는 반짝아이템들 보다 스테디셀러 메뉴를 선택해야 실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저자는 상당히 안정적인 측면, 리스크를 회피하는 전략을 중요시 합니다. 대박을 위한 기준보다는

폐업 리스크를 줄이는 절대적인 체크포인트를 제시하지요.

 

이와 더불어 상권에 걸맞는 업종을 선택하라고 이야기해주는데, 절대적으로 중요한 부분입니다.

장사는 자리에서 시작해서 자리로 이야기하기 때문입니다. 식당의 경우 이용객들을 보면

여성보다는 남성이, 자녀가 있는 가정보다는 미혼이나 신혼부부가, 일반가정보다 맞벌이 부부가

외식을 더 자주하는 특성을 알고 있으면 위치를 선택할 때 좋은 참조사항이 되지요.

그리고, 돈이 부족해 입지가 좋지 않은 곳을 고리기보다 식당 크기를 줄이더라도 입지가 좋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영업시에는 원가율도 중요하지만 내용적으로 고객만족을 우선으로 할 것과, 고객개개인들에게

자신이 소중하게 여겨지고 있다고 느끼게 하면 감동을 선사할 수 있지요. 이에 대한 결과는

당연한 것이구요.

 

식당을 성공적으로 경영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와 조리 이 두가지 모두 잘 갖추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이는 '사람' 에게서 나오기 때문에, 이 사람들의 채용,관리,동기 부여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지요.

 

자리와 업종선택이 외부적인 것이라면 내부적으로 사람경영을 잘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첫째, 종업원 채용 및 능력개발을 중요시 하여, 교육하는데 시간을 들이고, 서비스기술을 향상시키

        는데 많은 노력을 투자하여야 합니다.

둘째, 종업원 관리 감독을 철저히 햐여야 됩니다. 서로 개성이 틀린 종업원들을 효율적으로 하나로

        만들도록 지속적으로 살피고 인도해야 하지요.

셋째, 종업원에게 동기를 지속적으로 부여해야 합니다. 더 나은 서비스는 동기와 목표가 가득한

        종업원들에게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결국, 종업원들이 가게의 분위기와 컨셉을 만들어 내기에, 올바른 종업원을 채용하고,

고객들이 원하는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는 것이 성공하기 위한 주요 요소

중의 하나일수 밖에 없지요.

 

이렇듯, 이 책은 기본적인 내용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실전에서 도움이 될만한

케이스들과 지침을 소개하고 있지요. 문제는 이 기본적인 지식들 조차도 없이 창업을 하는 케이스들이

너무나도 빈번하다는 점이지요.

 

아무런 경험없이 식당을 창업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피가 되고 살이 될 만한 조언서 역활을 할

'외식 창업 컨설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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