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제로 투 원 - 스탠퍼드 대학교 스타트업 최고 명강의
피터 틸 & 블레이크 매스터스 지음, 이지연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4년 11월
평점 :
품절
경쟁하지 말고 독점해야 한다!!
물론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말입니다. 또한 그렇게만 할 수 있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지요.
중요한건, 어찌해야 독점적 기업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한 방법이 막연하기만 합니다.
이책은 이에 대해 페이팔의 공동창업자인 피터 틸이 전해주는 생생한 독접기업에 관한 조언들입니다.
먼저 페이팔을 키워왔던 과정속에서 벌어졌던 일들을 선례로 짚어주고 있으며,
독점적 기업으로 향해 오기까지의 과정들을 토대로 어떠한 경로로 향해서 나아가야 할지를
말해줍니다.
페이팔은 이런 것들에 대하여 논할 자격이 충분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베이의 결제 시스템을 편하게 바꾸어논 장본인이자, 전세계 온라인 결제시장의 파이를 키워온
주범이기 때문입니다. 거기에 더해 실리콘밸리에서 벤처캐피탈 투자회사를 운영하고 있기에
그의 안목은 한층 더 성장하였지요.
책에서 이야기하는 0 에서 1 이 된다는 건, 세상에 없던 것을 창조해낸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경쟁기업과 독점기업의 경우에서도 해당되는 숫자인데, 심한 경쟁은 결국 이윤을 0으로
만들어 버리지요. 하지만 독점기업이 되면 넘버1이 되어 시장의 대부분을 독식하게 됩니다.
저자 피터 릴은 이런 말을 합니다.
지속적인 가치를 창출하고 또 보유하고 싶다면, 차별화되지 않는 제품으로 회사를 차리지
마라!!
경쟁이 심한 환경에서는 결과적으로 경쟁을 통해 이윤이 사라지게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독점의 의미를 확대하게 되면, 자기 분야에서 너무 뛰어나기 때문에 다른 회사들은 감히
그 비슷한 제품조차 내놓지 못하는 회사를 가리키는 것입니다. 구글처럼 말이죠.
독점기업이 되어 지속적으로 수익과 가치를 창출하여야 함을 강조합니다.
그리고 , 시장에서 이러한 독점적 우위를 지니고 있는 기업들은
독자적 기술, 네트워크 효과, 규모의 경제, 그리고 브랜드 전략에서 남다르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먼저, 독자적 기술이 있으면 해당 제품을 복제하기 어렵거나 불가능하게 됩니다. 아니면 가장 가까운
대체재 기술보다 중요한 부분에서 10는 더 뛰어나야 진정한 독점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둘째로, 네트워크 효과를 지니고 있다는 점입니다. 주변에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록 해당제품이
더 유용해 진다는 점이지요. 그리고, 이러한 효과를 만들어내려면 초창기의 사용자들에게 해당제품이
가치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작게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확대시켜 나가는 전략을 펼쳐야 하지요.
페이스북의 경우, 초창기에는 겨우 하버드대학생들 사이에서만 사용되었다는 점을 들수 있습니다.
셋째로, 규모가 커질수록 더 강해진다는 점입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이렇지 못한 경우들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서비스기업이라면 규모가 커질수록, 직원을 더 채용하고 매장을 더욱 확보해야 하는 점들이
있어 시장이 확대되더라도 실제 수익율은 비슷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기업들같은
경우에는 비용보다 이익이 훨씬 더 많이 늘어나는 구조라 할 수 있습니다.
이들을 다시 모아보면, 작게 시작해서 독점화 해나가고 , 그후에 몸집을 키워나가야 함을 일러줍니다.
야심차게 장기적 비전을 향해 나아가야 하는 것이지요.
왜 독점적 기업을 만드는데 집중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과도한 경쟁시장에서 남들보다 더 잘하는것에 총력을 기울입니다. 총칼 없는
전쟁터라 불리는 환경에서 경쟁을 일삼게 되는데, 이는 결국 경쟁업체의 가격적인 도전에 휘둘리게
되며, 많은 경우 서로의 이윤에 해가되는 방향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 머무르
는것이 아닌 독점적 기업으로 향해 가는 로드맵을 제시하는 <제로투원> 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