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5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5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4년 11월
평점 :
품절


다가올 한해의 소비문화의 트렌드를 알고자 접하는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

 

무릇 관련 분야에 종사하고 있지 않아도, 문화와 소비의 트렌드를 남들보다 앞서 알게된다는 점에서

항상 눈여겨 보게 되는 책입니다.  세계 경제가 침체일로를 이어가며 사회적인 분위기가 예전에 비해

전반적으로 조용해 졌다고 할 수 있지요. 소비의 트렌드도 이런 현황을 반영할 수 밖에 없게 되는데요.

이를 반영하듯, 명품업계는 현재 약진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스마트폰의 발달로 인해 많은

플랫폼과 결제수단이 앱의 형태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는데, 이를 친숙하게 여기며 사용하는

사람들이 폭발적으로 증가 하면서 , 업체들의 입장에서 바라보면 홍보하는 채널을 다각화 할 수

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그리고, 사람들의 친숙함과 기술의 발달이 맞닿아 이전에 생각할 수 없었던

서비스를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누릴 수 있게 변모하게 되겠지요.

 

​트렌드코리아2015 는 양의 해를 맞아 앞서 이야기 한것 이외의 여러 트렌드를 모아 < Count sheep > 

을 내놓았습니다. 작년 말의 해 < dark horse > 에 이어 각 해의 동물 이름을 따서 네이밍 하고 있지요.

매번 보며 느끼는 바이지만, 그다지 큰 의미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하나의 재미로 , 또는 상징으로 받아

들이는 것이 맞을 합니다.

이러한, 올해의 트렌드 Count Sheep 에 대해서 살펴보게 되면, 


 

 

- 햄릿증후군(Can’t make up my mind)

​결정장애 시대입니다. 내가 옳은 선택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자신이 없어지는 현대인들이 점점 더 많아

집니다. 이는 너무 많은 정보들이 넘치는 정보과잉 시대를 살고 있기 때문이며, 정답만을 강요하며

살아온 한국 사회의 문화적 특성 때문이라 할 수 있지요. 이에 최적의 선택을 도와주는 '큐레이션'

서비스가 개인 컨설팅 서비스가 성장할 것을 짚어주고 있습니다.


 

- 감각의 향연(Orchestra of all the senses)
 

​극장에서 울려퍼지는 대형화면(시각) 과 웅장한 사운드(청각). 이러한 시각과 청각은 이미 소비자들에

게 익숙해진 영역입니다. 이에 이어 후각이나 촉각을 첨가하게 되는 서비스나 마케팅이 선보이고 있

으며, 기존의 시각, 청각 역시 더욱 세밀화되고 감각적으로 변모하게 될 것을 말해줍니다. 여기에 더해

다양한 감각들이 한데 섞여 공감각적인 경험을 증가될 것을 , 즉 복합적인 감각 체험의 시대가 다가

오고 있음을 말해주지요.

 


 

 

- ​옴니채널 전쟁(Ultimate ‘omni-channel’ wars)
 

스마트폰이 업계 비즈니스 지도를 바꾸었습니다. 이에 오프라인, 온라인, 모바일, t.v홈쇼핑 등 여러

유통채널의 경쟁이 어느때보다 치열한 상황이며, 어느 하나 소홀히 할 수 없는 현황을 맞고 있지요.

유통업체들은 이들을 묶어 채널간에 자유로이 넘나들수 있도록 연속화 및 통합채널을 구축하고 있는

시점입니다.


 

- 증거중독(Now, show me the evidence)
 

공공정보에 대한 불신과 세상에 대한 의심이 더욱 짙어만 가는 시기입니다. 더 나아가​ 신력 있었던

파워블로거 조차 믿지 못하는 시점이지요. 확실한 증거를 보여주지 않으면 그 무엇도 믿지 않게

됩니다. 최근 아이폰6플러스의 경우, 내구성 결함을 의심받아 대대적으로 제품의 완성도를 입증받았던

해프닝을 예로 들면서, 소비자들의 공격적인 증거수집과 집단발언이 예전과 다르게 기업에게

"입증해야 할 사회적 이슈"로 번지는 사태들이 종종 발생하게 됩니다. 이른바 의심사회의 도래인

것이지요. 트렌드를 만들어가는 주체가 '제공하는 자'에서 '선택하는 자'로 이행하고 있는것입니다.

소셜 매체의 발달이 이러한 결과를 몰고 오지 않았나 합니다. '거대 권력 상실' 의 한 면모인 것이죠.


 

​- 꼬리, 몸통을 흔들다(Tail wagging the dog)
 

​최근, 키티인형을 사은품으로 제공했던 맥도날드, 텀블러나 다이어리를 받기 위해 마시는 커피.

(스타벅스, 할리스커피등)

 

부록때문에 잡지를 구매했던 경험은 다들 한두번 이상씩 있지 않을까 합니다.

이전, 잡지시장에서 비롯된 이색적인 덤 증정 열기가 다른 제품군으로까지 불붙고 있는 시점입니다.

제품들의 상향평준화로 인해, 갈수록 제품 간 차별화가 어려워지면서, 본품보다는 서비스와 덤의

판촉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 일상을 자랑질하다(Showing off everyday, in a classy way)
 

 

셀카봉 전성시대입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타인에게 일상을 자랑하게 되는 '과시의 민주화'시대 인것이죠.

이들에게 그 이미지 프레임을 채워줄만한 이야깃거리와 경험을 기획하고, 그것을 모방하거나

재창조할 수 있도록 편집권을 주어, 그들 스스로 콘텐츠를 양산해내고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유도하게 되면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 ​치고 빠지기(Hit and run)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확대,  정답이 아니면 선택을 주저하는 세대적 특성, 개인적 가치가 중시되는

문화, 장기적인 경기침체가 한데 어우러져 발생된 현상을 말합니다.

 

첫째, 연애는 설렘만 쑥 빼서 즐기게 되며

둘째, 지속적인 인간관계를 부담스러워하는 사회분위기속에서 일회성 사교 모임이 늘어납니다.

셋째, 상품과 브랜드는 써본 후 결정하게 됩니다.

넷째, 짧고 강한 콘텐츠가 살아남게 됩니다.


 

 

- 럭셔리의 끝, 평범(End of luxury: just normal)
 

 

명품의 시대가 가고 심플한 멋이 다가옵니다. 진정으로 럭셔리한 아이템은 유명 브랜드가 아니라

'여유'라고 합니다. 여유는 우아함을 동반하지요. 그 여유로운 우아함이란 평범하고 심플하지만,

진정한 멋이 만들어내는 라이프스타일에서 나옵니다. 예를 들어 '놈코어' 와 '킨포크'를 들수 있지요.

 

'놈코어'는 쉽게 말해, 남들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노출의 프리미엄이 아닌, 눈에 띄지 않으면서도

미묘하게 뭍어나오는 세련됨을 추구합닏다. 그것의 가격보다 연출해내는 센스가 더욱 중요해진

것이죠.

 

'킨포크'는 여유로운 편안함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의 감성을 대변하고 있습니다.

고차원적인 욕구의 라이프스타일이 트렌드를 만들어 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는 사치의 대상이

물질에서 정신적인 영역으로 옮겨가고 있음을 선사합니다.

 


 

 

- 우리 할머니가 달라졌어요(Elegant ‘urban-granny’)


생물학적으로 할머니이지만 심리적으로 아직도 이팔청춘인 사람들,

자신만의 멋진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한국형 신세대 '올드래스' (멋쟁이 할머니) 들이 늘고 있습

니다. 이들의 근원적 심리를 고려한 섬세한 마케팅이 빛을 발할 시점인 것이지요.

예를들어 의류 브랜드의 경우, '고령자를 위한 옷' 이라고 규정지어 판매하게 되면 오히려 거부감을

일게 하지요. 오히려 젊은 사람들이 입는 옷인데 나한테도 잘 어울린다는 심리가 이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합니다. 이렇듯 노인들은 이러할 것이라는 기존의 선입견을 배제하고,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이들의 근원적인 심리를 잘 분석해야 한다고 일러줍니다.


 

- 숨은 골목 찾기(Playing in hidden alleys)

​연남동 , 경리단길 , 서촌마을 등, 최근들어 골목길 상권이 예저에 비해 상상할 수 없던 속도로

유명세를 타고 있습니다. 이는 '획일화' 보다 '다양'에 가치를 두는 개성 강한 젊은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점을 시사하지요.

 

이처럼 새로운 골목길이 계속해서 생겨나게 되는데, 크게 3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젊은 예술가들의 골목,  청년 상인들의 골목,  역사가 보존된 골목으로 말이지요.

 

이제 골목길은 젋고 모험적인 '미니자본'의 새로운 실험무대이자, 젋은 예술가들의 개성이

다채롭게 구현되는 캔버스가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트렌드는 앞으로 더욱 확대될

수 밖에 없는 시황입니다.

 

 

마치며..

 

언제나 유행에 앞서있고 트렌드를 보는 눈이 밝다라고 여겨왔건만, 이 책을 통해서 다시 한번

많은 것들을 배우게 되며 아직 부족하다라고 스스로 늬우치게 됩니다.

 

이러한, 트렌드를 앞서 살펴보게 되면 첫째로, 투자자로서 무엇을 눈여겨 봐야 하는지를 체크할 수 있게

해주며 둘째로는 신문을 통해서는 흐름만을 알게 되지만 이처럼 심층적으로 다가오는 문화와 소비의

흐름을 체크하기 쉽지 않기에, 다가오는 트렌드에 대한 촉을 키울 수 있다는 점이 있지요.

 

그리고, 무엇보다 다가오는 문화와 소비행태에 대해 다른이들보다 먼저 흐름을 짚어낸다는 것에 큰

기쁨이 느끼게 됩니다^^ 다가올 트렌드를 먼저 접해볼 수 있었던 <트렌드 코리아2015)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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