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 장자를 만났다 - 내 인생의 전환점
강상구 지음 / 흐름출판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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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들어, 수많은 고전들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관심을 많이 두고 있는 사상가를 꼽자면 바로 "장자"이지요. 제자백가 중

가장 통찰력이 뛰어난 자라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이 책 " 그 때 장자를 만났다." 는 그 어느 책보다 장자의 입문서 역활을 톡톡히 수행합니다.

자유로움 과 무위자연 의 대명사인 장자는 해설 없이 순수한 번역만 가지고도 5백쪽이 넘기게 되는

방대한 책이어서, 이를 제대로 독파하기엔 난이도가 만만치 않치요. 그렇기에 잘 갖추 어진 입문서를

통해 접하게 되면, 훨씬 더 수월할 수 있지요. 이 책은 장자의 구절들을 소개하고 그 해석 및 교훈을 

전해주는 전형적인 입문서 형식을 띕니다. 그렇지만,  쉽고 맛깔나게 편집하여 장자를 전해주고

있어,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으며 동시에 장자의 통찰력과 교훈은 그대로 전해받고 있기에 그 읽는 맛

이 남다르다 할 수 있습니다. 더 없이 좋은 장자의 입문서라 말하고 싶습니다.

 

먼저, 장자는 "자연으로 돌아가라" 라는 말을 외치지요.

이는 산속에 들어가 도 닦고 신선 되라는 말이 아니라, 본성을 되찾자는 주장인 것입니다.

상대의 본성을 존중하자는 말 입니다. 억지로 상대를 바꾸려 들지 않고 있는 그대로 상대를 인정하자는

것이지요.

 

그러려면 먼저, 나의 시선을 바꾸어야만 합니다. 내 시선을 바꾸는 노력, 내 자신을 옮기는 수고, 그것이

바로 오해를 풀고 편견을 깨는 첫걸음이 되는것이지요. 인정과 존중,  나아가 화해의 첫걸음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장자의 가르침은 산으로 들어가라는 말이 아니라

세상 속으로 들어가라는 말입니다.

 

 

화살 잡는 원숭이

 

임금이 강에 배를 띄우고 원숭이들이 많이 사는 언덕에 놀러 갔다. 갑자기 나타난 선단에

원숭이들은 혼비백산해 저마다 숨기 바빴는데, 유독 한 마리만은 예외였다. 너 따위가 날

어쩌겠냐는 듯이 나뭇가지를 타고 재주를 넘는가 하면 가지 사이로 넘어다니며 장난치고

놀 뿐이었다. 괘씸한 마음이 든 왕이 직접 활을 쐈더니 원숭이는 보란 듯이 그 화살을

손으로 잡아채기까지 했다. 임금은 머리끝까지 화가 나서 주위의 호위무사들에게

일제 사격을 명령했다. 재주 많은 원숭이도 비오듯 쏟아지는 화살은 피하지 못해 죽고

말았다. 그제야 만족한 임금이 옆에 서 있던 신하에게 말했다. “이 원숭이는 재주를

믿고 까불다가 죽었다. 그대도 잘난 척하는 표정으로 남들에게 교만하게 굴지 말지어다”

교만하게 까불다가 죽은 원숭이의 일화를 통해서, 겸손의 의미를 되돌아 봄과 동시에 우리 자신이

저런 교만한 모습을 지니고 있지는 않은지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됩니다. 저자는 이와 더불어 왕을 비꼬

고 있습니다. 신하들에게 원숭이처럼 교만하게 굴지 말것을 몸소 느끼게 해주지만, 전작 왕 본인이야

말로 저 스스로는 잘난척 하지만 남 잘난척 하는 꼴은 절대 못 봐주었던 것이죠. 우리 스스로의 모습이

아닐지 돌아보아야 하는 대목입니다.

 

 

 

순간의 최선이 운명이다!

 

제 그림자를 미워하고 제 발자국을 싫어하는 사람이 있었다. 그림자와 발자국에서 도망치려

고 달렸다. 그러나 달아날수록 그림자는 바짝 쫓아왔고 발자국은 더욱 많아졌다. 더욱 빨리

달렸다. 그래서 그림자와 발자국은 사라지지 않았다. 그늘에서 멈추면 그림자도 사라지고

발자국도 더 이상 나지 않았을 것을.

발버둥 치면 칠수록 더 다가오는 것이 내 그림자이고 발자국인 것이지요. 현재 내모습과 내가

살아온 길이 후회스럽다 할지라도, 되돌아갈 수도 바뀔수도 없는 것입니다. 과거는 바뀌지

않으며 손 댈수 있는 건 오로지 현재뿐인 것입니다. 바로 지금 인 것이지요. 차라리 다가올 날에

후회하지 않으려면, 지금 현재를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것이 더욱 더 맞는 선택인 것입니다.

 

 


자신의 모습을 알라 !

 

연나라 시골 청년이 조나라 수도 한단에 가서 걸음걸이를 배웠다. 아직 한단의 걸음걸이를 채

다 배우지 못했는데 자기 본래의 걸음 걸이를 잊어버리고 말았다. 집에 엉금엉금 기어서

돌아왔다.  

한단의 걸음걸이, "한단 지보" 라는 말이 여기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자기 주제 파악도 못하고 쇼윈도의 마네킹이 입은 최신 유행 패션을 사는 것도 바보짓 인것이죠.
자신이 누군지도 모른 채 서시 흉내를 내는 것도 바보짓이며, 자신의 걸음걸이도 모르면서 한단의

걸음걸이를 배우겠다고 나서는 것도 바보짓인 것이죠. 그저 남이 하는 게 멋있어 보이니까 했을 뿐,

내가 잘할 수 있는 일인지, 내가 해도 어울리는지는 생각하지 않은 결과인 것입니다.

 

 

 마치며..

 

개인적으로, 장자를 좋아하는 가장 큰 이유는 세상을 있는 그대로만 바라보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장자를 접하면 사고의 폭이 넓어지게 됩니다. 당연시 여겼던 것들조차 다시 한번 곱씹어 보는 계기가

되지요. 좋은 책은 덮고 나서도 계속해서 그 내용이 머리속에 남아, 이것들이 또 다른 질문들을 던지고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만드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장자의 이야기들이 그런 물음을 던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자를 쉽고 맛있게 풀어낸 입문서 ' 그때 , 장자를 만났다 ' 를 통해 부담없이 장자를

즐길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더불어, 저자의 다른책들 또한 궁금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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