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화의 비밀 - 상처 받지 않고 관계가 행복해지는
천호림 지음 / 맛있는책 / 2014년 1월
평점 :
타인과 공감하는 스피치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상대가 듣고자 하는 스피치는 바로 내가 기대하는 스피치이다. 내가 듣고 싶은 말을 상대방에게 해주면 된다. 그러면 따듯한 미소가 돌아 올 것이고, 더 튼튼하고 지속적인 관계가 이루어질 것이다 - 본문중에서 - |
우리는 말을 하면서 상대방에게 의도적이나 무의적으로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는 경우가 많다.
그리하여 얻을 수 있는 있는 것은 무엇인지..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있었으면 하고.. 그 사람들과의 진저으로 소통하고자 한다면..
서로간의 신뢰를 쌓을 수 있는 대화와 더불어 사람들이 싫어하는 습관을 고치고 상대의 마음을 얻는
대화를 해나가야 할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단계별로 흔히 사람들이 실수하는 10가지 습관에서부터, 공감할 수 있는 말하기와
세일즈와 프리젠테이션에서 스피치 하는 방법, 더 나아가 제대로 된 소통을 할 수 있는 스피치방법에
대하여 이야기 한다.
대화란 서로간의 공감인데 대한민국 많은 남성들의 경우, 목적이 없는 말하기를 의식적으로 멀리 하는
경우가 더러 있다. 이 책에서 김팀장을 예를 들어, 쓸데없는 말은 죽어도 안하며, 직원들의 사소한화제
로 공감하는 자리에서 "이런 한심하고 의미없어 보이는 자리에 동참해야 할 이유가 없다" 라고 하며
그 회식자리를 박차고 나갔으며, 후에 몇번의 모임에도 여러 이유로 불참했고,결국 몇 달 후 다른곳으로
이직하였다.
말은 정보전달 뿐만 아니라 잡담등을 통하여 서로간의 감정을 교류하고 , 공감하는 소통의 매개체라는
사실을 관과하는 경우가 있는데, 결국 통하지 못하는 사람은 후에 공감에서 오는 관계를 맺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또한 주변에 보면 "왕년에 내가 말이야..."를 연발하는 캐릭터가 있는데, 과거란 지나간 기억일뿐 현재
의 삶이 아니므로, 그 기억에 도취되어 현재와 미래를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실례가 되는 스피치를
하고 있지 않은지 반성해 보자.
그리고 상호간의 동의가 없는 반말또한 위법이며 건강한 소통을 방해하는 요소중 하나이며, 권위로
찍어 누르는 말투와 말또한 배제되어야 할 블랙스피치에 속한다.
거기에 더해, 사람을 쉽게 판단하고 말하며, 남의 말을 듣지 않고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만 해댄다면
이 모든것을 갖추었거나 많은 부분이 포함되는 사람이라면, 아마 주변사람들이 이유없이 사라질
것이다. 그 사람은 왜 그런지 모른채, 주변사람들이 떠나가게 될 것인데,
주변에서 말해주어야 봤자, 입만 아프고 고쳐지기 힘든 습관이며, 감정을 상해가면서 소통과 공감이
안돼는 이런 분들과 싸울 이유가 없기때문에, 여기 해당되는 캐릭터는 이유도 모른채 주변 사람들과
작별을 고하는 스피치를 계속해서 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논쟁을 해야 할 경우가 종종 있다. 하지만 견해가 다르더라도 그 말을 하는 사람을
이해 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며, 각자의 생각이 다를 수 있음을 인정하게 되면, 내 의견과 다른 사람과
이야기 할 때에도 그 사람과 공감할 수 있다.
공감이란 내 시간을 상대에게 선물하는 것이다. 상대에게 기꺼이 내 시간을 선물해보자!
그의 이야기를 끝까지 들어주는 것이 최고의 공감법이며, 상대방을 설득하고자 한다면 논리적인 반박
에 앞서 공감을 하는 것이 먼저이다.
우리는 본능적으로 설득 당하고 싶어 하지 않는 기질이 있으며, 자신만의 생각과 가치관이 꺽이는 것을
좋아할 사람은 아무도 없기 때문이다. 그러니 상대방의 생각을 꺽어 설득하기 전에 상대방의 감정에
맞춰 손을 들어야만 쉽게 설득이 가능한 것이다. 결국 최고의 설득 비법은 공감인 것이다.
두번째로는, 제대로 된 질문을 하여야 한다. 방송에서 오프라 윈프리나 이금희 씨와 같은 분들이 대화
할때 를 보면, 시의 적절한 질문과 대답을 공감하는 자세로 인해, 상대는 배려받는다고 느끼며
양질의 대화가 오갈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된다.
이 질문을 상대방이 들었을때 어떤 생각을 하며 대답할지와 이 질문이 상대와의 관계에 어떤한 변화를
가져오게 될지를 고려하며, 거기에 배려가 더해진다면 양질의 대화와 더불어 지속적인 관계형성이
가능할 것이다.
다음의 키워드는 "존중"인데 우리가 택시를 타거나 손윗사람과 이야기를 할적에, 상대방에게 정중하게
인사를 하였고 대화를 해가면서.. 더러 상대편에서 시간이 지날수록 반말을 하는 등 손아랫사람을
대하듯 무례하게 구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손아래사람들에게 한결같이 겸손하고 상대방을 위해주어서
존경과 칭찬을 바는 분이 있다.
거기에 더해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그의 말에 적극적 태도를 취하는.. 고객를 끄덕이고, 눈을 마주
치고, 흐뭇한 표정을 지어주는 사람이 있다면, 많은 사람들이 따를 것이다.
한단계 더 나아가 사람들이 가장 실천하기 어려운 점인데, 자신과 다르다고 해서 혹은 잘못된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그 즉시 반박하지 않으며, 오히려 그 마음을 헤아리며 "아 그럴 수도 있겠구나"라며
받아들이며,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한다면..주변사람들이 가장 만나고 싶어하는 사람이 되지 않을까 한다.
말이란 그 사람을 드러내는 마음의 창이라고 한다. 그 비춰지는 거울이 매력적으로 보이고 싶다면,
그 표현 방법인 스피치를 가다듬을 필요가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잘못된 습관을 배제하고
제대로 공감할 수 있으며 향기를 내는 스피치가 무엇인지를 이야기 하는 책 대화의 비밀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