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성장패턴에 올라타라
신병휘 지음 / 굿인포메이션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오랜만에 어른 들이 읽을 만한 책이 서평 이벤트가 있어 신청해 보았는데 되었어요. 기뻐라

디지털 세상에서 기하급수적 성장을 만드는 비밀

< 플랫폼 성장패턴에 올라타라 > 라는 제목을 가지고 있어요.

표지 굵은 초록 글씨로 GROWTH PATTERN 이라고 씌여 있고 흰색 화살표가 성장세 곡선을 그리고 있네요.

표지 멋집니다.



신병휘.

싸이월드, 벅스, 티빙, 엠넷닷컴, 다이아 티비, 아프리카 티비, 엘포인트 등 다양한 플랫폼 사업을 이끄셨네요.

오... 저는 두개 빼고 모두 들어본 회사네요.

크게 1,2,3 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플랫폼은 점점 성장하고 있는데요. 그 속도가 코로나19로 인해 더 빨라지고 방대해 진것 같습니다.

재택근무가 늘기도 했지만, 이런 업종도 재택이 가능하구나 하고 깨닿게 된것도 있고,

재택이 편하다 보니 점점 선택하는 사람이 많아 졌거든요.

개인주의가 가속화 되는 것도 그렇고요.

1부, 플랫폼 지배의 시대

2부, 성장을 만드는 패턴

3부 플랫폼 세상을 위한 준비


시가총액 10억 달러를 의미하는 유니콘 기업...

전통기업이 유니콘 기업이 되려면 20년 가량 걸리는데 구글, 페이스북 같은 플랫폼기업은 3배 가량 빠르게 된데요.

그마저도 요즘은 2년도 채 않걸리는 단축되었다고 하니 플랫폼은 정말 빠르게 성장하는 군요.

유니콘 순위중 2위가 중국 이라니 놀랐네요. 땅이 워낙 크고 사람이 많은 건 알았지만...

우리나라는 10위 쪼개진 작은 나라에 큰 전쟁도 치룬 나라인데 대단하죠? 자랑스러워요.


애자일 스럽게 라는 말은 저도 처음 들어 보았는데요.

개발과 함께 즉시 피드백을 받아서 유동적으로 개발하는 방식을 말한데요. 굉장히 속도를 높일수 있는 방식인데요.

실제로 적용하기가 쉽지 않은가 봐요. 국내 모기업도 시도했다가 실패 했다고 하네요.

인근 맛집 추천하는 서비스 "카카오 플레이스"를 8개월간의 프로젝트 기간을 두고 준비하고 오픈했지만 실패했데요.

그런데 실패 요인으로 뽑은 것이 서비스 준비에 너무 많은 기간을 소요한 것으로 보았다고 하네요.

8개월이 많은 기간을 소모했다고 평가하다니 정말 너무 빠른 것 같습니다.

그만큼 세상이 너무 빠르게 돌아가고 있는 것 같아요.

플랫폼... 저 역시도 인터넷, 쇼핑, 동영상, 음악, 사진 등등 여러가지를 사용하고 있는데

정말 눈부시게 빨리 발전하고 있고 또 메타버스 같이 아직 사용해 보지 않은 것도 있어요.

그런데 너무 빨리 발전하다 보니 적응하기가 힘드네요. 책도 많이 읽어보고 사용도 해보고 적응하도록 노력 해야 겠습니다.

뒤쳐지지 않으려면 말이에요.

제 인생도 돌아 보게 만드는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