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시대, 올바른 인사이트를 위한 통계 101×데이터 분석 - 데이터는 다뤄도 통계까지 배울 시간은 없었던 당신에게
아베 마사토 지음, 안동현 옮김 / 프리렉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에는 수학을 도대체 왜 배우는걸까 생각하곤 했었는데, 그 중에 당연하게도 확률과 통계도 포함되어 있었다. 계산은 계싼기가 해주는건데 나는 수학을 왜 배우는걸까 하는 이런 말도 안되는 생각을 하다보니, 수포자로 자랐고 성적도 만신창이였다.


그런데 대학교에 들어가서 논문을 쓰려고 하다보니, 나는 사회학과인데 통계를 넘어 미적분까지 필요한 상황에 처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내가 수학을 제대로 공부한 것은 아니지만. 지금도 다양한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을 하는 업무를 종종 맡게되는 데 그럴 때 데이터를 제대로 해석하려면 당연히 통계적인 지식이 필요해지게 된다. 기초가 없다보니 네이버에게 아무리 물어봐도 이해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이것도 모르는 내가 답답하게 느껴진달까.

통계101은 나같은 비전공자를 위한 통계 입문 강의로 대호평을 받은 아베 마사토가 자신만의 노하우를 살려 비전공 초보들이 실수하는 부분을 중점적으로 해설하면서 저술한 책이다. 너무 쉽거나 어렵지 않게 데이터 분석을 위한 통계만을 콕 짚어서 설명해주는데, 특히 수포자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다양한 그래프와 그림들을 함께 수록하였다. 모든 설명을 수식으로만 하지 않아서 고마울따름.


거기에 통계 하면 항상 나오는 베이즈통계나 로지스틱 회귀, 푸아송 회귀 등을 비롯하여 최근 많이 언급되고 있는 지도학습, 비지도학습까지 다룬다. 통계에 대한 기초에서 시작해서 지도학습, 비지도학습에 관한 이야기까지 나온다니 이 책을 읽으면서 수포자인 내가 곁에 두고 볼 수 있는 굉장히 듬직한 통계학 서적을 만난 느낌이었다. 앞으로 회사에서 통계적인 지식이 필요한 업무를 수행하게 될때 참조할 수 있을 것 같은 좋은 예감이 들기도 하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