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분이면 충분한 중고등학교 기초 수학 - AI 학습을 위한 최소한의 중고등 기초 수학
요네다 마사타카 지음, 손민규 옮김 / 제이펍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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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수포자라고 떠드는 아들이 있다.

#수학 을 좋아했던 엄마가 듣기엔 가당찮은 소리...

아들아 하나씩 해보자~ 하고 자습서와 문제집을 같이 차근히 풀어주고 있다.

이 아이 이제 중학교 2학년에 간다.











아이의 1차 수학 포기선언은 초등학교 6학년때였다.

5학년 때 아이의 수학공부를 살뜰히 봐주지 못했는데,

도형의 넓이 구하는 공식을 외우지 못해서 6학년때 나오는 도형의 부피에서 무너지려 했던 것이다.

수학은 기초가 없으면 위로 쌓아 올릴 수 없다.

그리고 나는 공식을 '외운'다는건 근의공식 정도는 되어야 유도하기엔 시간이 오래걸려서 외우는거란 입장이다.

내가 수학을 좋아했던건 '이해'를 통해 다 풀어낼 수 있기 때문이였다.

사각형의 넓이 구하는 방법도 단순히 가로x세로 가 간단해서 외우는게 아니라

가로 길이 만큼을 위로 층층이 쌓아 올리니까 당연히 가로x세로 하면 사각형의 넓이가 나오는 걸로 이해하고 있었다.

그렇다보니 나는 수학에 이론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중고등학교 수학은 연결되는 부분이 초등에서 보다 더 많다.

그래서 중1때 시작되는 중고등 수학의 #기초수학 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6년이 괴로울건 뻔하다.

이번 겨울방학에 내가 아들의 수학공부를 집중적으로 봐준 이유인데,

우와우 #150분이면충분한중고등학교기초수학 을 만나게 되었다.

아들에게 수학 개념을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줄 법한 #기초수학입문서 라는 소개가 아주 마음에 들었다.












책의 난도를 체크하기 위해!

내가 가장 어렵게 이해했던 표준편차 부분부터 폈다.

고등학교 때 도대체 이해가 안갔던 부분이였다.

도대체 왜... 표준편차 따위가 필요한거지..할 정도로 힘들어 했던 기억이 스멀스멀 올라왔다.

아 역시 어렵긴 하다...

두번봤다.

근데 중요한 포인트!

표준편차가 뭐지?라는 궁금함에 자연스럽게 따라왔던

그래서 표준편차 어디다 쓰는데?라는 흐름에 정확하게 부합하는 구성!!!

이론의 연결로 이해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한번 훌훌 읽는다고 모든 중고등 수학개념을 다 알게된다고는 장담못하겠다.

하지만 교과서 보다 친절하게 이론을 알려주고 있는건 분명하다.

수학 공부를 하다가 막힐 때,

그때 그때 필요한 부분만 쏙쏙 읽어보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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