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생 1~9 완간 박스 세트 - 전9권 - 아직 살아 있지 못한 자 ㅣ 미생
윤태호 글.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3년 9월
평점 :
품절
미생 : 바둑에서, 집이나 대마가 아직 완전하게 살아 있지 않음. 또는 그런 상태
사실 다음 웹툰에서 연재하고 있는걸 봤었지만.. 그닥 내 스타일의 그림체가 아니어서.. 쳐다볼 생각도 안했었던 작품입니다.
그러던 차에 TV에서 드라마로 나오는 모습을 보고... 빠져들었습니다.
게다가 알라딘에 40%나 할인을 하고 있었기에... 이건 사야되나보다란 생각이 들어 시원하게 결재를 해버렸네요..
아직 마지막 9권은 읽지 않았습니다. 며칠전 8권을 읽었는데... 아직도 마지막 9권을 읽기가 두렵네요.
미생은 낙하산으로 대기업에 입사하게되는 장그래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대학을 졸업하고 유학을 갔다온 사람들도 다닐 수 없는 없는 회사를 고졸의 인턴사원이 현재는 2년짜리 계약직으로 근무하며, 정규직 직원들과 똑같이 일하고 있지만, 차별을 받고 있는 지극히 현실적이 이야기들이네요.
대한민국만큼 능력보다 학력을 중시하는 나라는 없을지도 모릅니다.
공부만 잘하면 어떤 잘못도 묻혀지는 풍조가 이상하지만, 그것도 지극히 현재의 대한민국이네요.
오늘은 수능일입니다.
얼마나 많은 학생들이 미생이 되어 사회로 뛰어들게 될까요?
얼마나 많은 번뇌와 싸우며 하루하루를 버티게 될까요?
삶은 한정되어있는데 싸워야 할 세상은 너무도 큽니다.
세상 자체가 미생일텐데 어째서들 미생인 상태를 즐길 수 없는지요?
저는 13년차 직장인입니다. 과장이라는 직책을 달고 있지만, 아직도 완전하지 않게 살아있지 못하는 미생일 뿐일테지요.
좋은 책입니다. 살아온 길을 돌아봐 의미를 부여할 수 있게 해줬고.. 또 앞으로 살아갈 분들의 길을 제시할 수도 있을테니..
오늘도 마지막 9권은 읽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어쩌면 내일도.. 그리고 모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