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역사 속 왜
강만길 외 지음 / 서해문집 / 2002년 6월
평점 :
품절


역사라는 학문은 언제나 흥미롭다. 이미 그 시대를 살아가는 자들이 존재하지 않는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그 당시의 세상을 다시 끄집어 내는 일이 항상 흥미진진하다. 그래서 지나간 과거를 이야기 하는 책들이 반갑다. 그것이 사실이던 아니던. 

역사를 이야기할때 참고할 수 있는것은 그 당시에 쓰여졌던 아니면 그 이후에 쓰여졌던 남아있는 책이나 비석 혹은 기타의 다른 증거들로 인해 재구성 되곤 한다. 하지만 그 남아있는 자료들이 모두 진실을 말해주는것은 아닐꺼라는데 전혀 이견이 없다. 언제나 역사는 승자의 편이었으니까.   

'우리 역사 속 왜?' 라는 물음표를 달고 만들어진 이 책은 그런 의미에서 더더욱 즐겁게 읽었다.고구려 시대에서부터 박정희 시대까지 왜? 란 물음표를 던질 수 있는 사건들에 대하여 22분의 학자들의 글이다. 왜? 고구려는 대륙으로 뻗어나가던 광대토대왕의 시대를 지나자 마자 장수왕 시대에 들어서 평양으로 천도를 하게 되었을까? 불자였던 법흥왕은 왜? 이차돈을 죽였을까? 왜 신라에만 여왕이 있었을까? 하는 식으로 ?표를 달아 궁금증을 유발하며 읽는 이로하여금 정말 왜? 그랬을까 하는 생각을 함께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두껍지 않고 길지 않은 글들이라 역사에 관련된 책 치고는 빠르게 읽혀 즐겁게 책을 덮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