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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과 강철의 숲
미야시타 나츠 지음, 이소담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6년 12월
평점 :
며칠 전에 조성진의 라 캄파넬라와 예브게니 키신의 라 캄파넬라를 비교해서 들을 기회가 있었다. 듣기 전엔 그동안 수없이 들었던 곡이라 두 명의 다른 피아니스트가 연주했어도 비슷할 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시작부터 너무 다른 해석과 곡의 분위기에 깜짝 놀라며 섣부른 나의 판단이 틀렸다는 것을 단박에 깨달았다.
<양과 강철의 숲>을 읽기 전에도 '피아노 조율'도 간단한 기술이라고 생각했었는데 누가 조율하느냐에 따라, 조율한 피아노가 어떤 공간에 있느냐에 따라, 그 공간에 커튼이 있고 없고에 따라, 어떤 사람이 피아노를 치느냐에 따라, 심지어 어떤 기분 상태로 조율하느냐에 따라 피아노 소리가 달라진다는 것에 놀랄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항상 피아노를 연주하는 사람에게만 관심이 있을 뿐 피아노 조율이라는 분야와 조율하는 사람, 그 깊이에 대해서 전혀 생각해보지 않았다.
<양과 강철의 숲>은 고등학생인 도무라가 우연히 강당에서 울리는 피아노소리에 매료돼 피아노 조율을 배우기 위해 전문학교에 진학하고 회사에 취직해 조율사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지만 배우는 마음으로 다양한 고객들과 피아노를 만나며 피아노 조율의 세계에 빠져드는 한 청년에 관한 이야기이다.
피아노, 조율을 하며 만나는 고객들, 함께 일하는 사람들을 대하는 태도와 말을 통해서 도무라는 참 착하다고 느꼈다. 이 소설에선 극적으로 드러나는 갈등도 없고 도무라를 괴롭히는 악인도 없고 피아노 조율이라는 일이 평범한 사람들에게 흥미를 불러 일으키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선한 사람들과 잔잔한 이야기에 어느새 빠져 도무라의 일과 꿈을 응원하고 도무라가 나고 자랐던 산속 마을을 산책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았다.
'밝고 조용하고 맑고 그리운 문체, 조금은 응석을 부리는 것 같으면서 엄격하고 깊은 것을 담고 있는 문체, 꿈처럼 아름답지만 현실처럼 분명한 문체'
도무라가 수없이 읽고 또 읽어 암기한 하라 다미키의 문장은 도무라가 지향하고 추구하는 세계이기도 하고 작가가 <양과 강철의 숲>이란 소설에서 보여주고 싶었던 이 세계를 이 소설을 읽으며 느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