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타 전략 - 완벽함에 목매지 말고 ‘페어링’에 집중하라!
임춘성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베타 전략은 급변하는 세상에서 민첩하고 영리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전략으로 관계에 역점을 둔 전략이다.
비즈니스 관계는 물론 인간관계에도 적용되는 내용으로 경영서지만 인문사회적 통찰을 담아 차근차근히 이야기하듯 설명한다.

''세상은 시시각각으로 변화해 먼 앞날을 예측하기가 어렵고, 짧은 시간ㆍ빠른 속도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치는 더욱 더 높아져만 가고, 모든 것이 데이터화되어 조금의 여지ㆍ잠깐의 여유는 사라져가고, 점점더 개인이 우선시되는 사회로 변화해가고 있다.''

p. 46
전혀 다른 세상에서는 전혀 다른 발상, 전혀 다른 대응이 필요하다.

이러한 변화들 속에서 상대와의 관계, 고객과의 관계를 어떻게 계속 이어갈 수 있을 것인가?
저자는 '쾌속', '중독', '지속'을 통한 끊임없고 끊김없는 관계를 제시한다.


1. 완벽함을 잊자.
완벽함을 추구하느라 노심초사하며 노력과 비용을 들이느라 잃는 것들을 생각해보자. 완벽함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 고객에게 선사해야 할 덕목은 '기다리지 않게 함'이다. 베타가 추구하는 것은 '쾌속'이다. 이는 무조건 빠른 속도가 아니라 유쾌상쾌통쾌하게 고객에 맞는 적절한 속도이다.

ㆍ쾌속을 선사하는 베타
*새로움을 포장하라
*옵션을 주라
*원하지 않을 때는 주지마라

2.훌륭함도 잊자.
훌륭한 고객은 없다. 고객은 변덕스런 존재다. 고객충성도를 외치고 연구하는 것은 부질없다. 훌륭하지 않은 고객을 붙잡기 위해선 '충족되지 않는 욕망'을 제공해야한다. 충족되지 않은 욕망을 충족시키려고 자발적으로 계속 애쓰는 것이 '중독'이다.

ㆍ자발적으로 중독되게 하는 베타
*한꺼번에 다 주지마라
*뭔가 계속 진행되게 하라
*잊지 못할 순간을 제공하라

3.오직 순간의 진실이다.
기업과 고객의 완벽하고 훌륭한 관계는 순간일 뿐이다. 베타는 기업과 고객 사이에서 쾌속으로 고객에게 다가가고, 중독으로 고객이 다가오게 하여 끊임없는 관계를 이어간다. 베타는 순간을 지키는 힘이다.

ㆍ순간으로 끝내지 않고 지속하는 베타
*페어링하라
*고객과 의논하라
*제3자(보완재, 다른 기업, 다른 고객, 인플루언서)를 끌여들여라


12개의 베타와 간략한 사례가 더해져 있으며, 상황과 필요에 맞게 베타를 새롭게 정의하고 창출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급변하는 세상에 대응하는데 필요한 발상의 전환, 새로운 통찰을 얻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