룬샷 - 전쟁, 질병, 불황의 위기를 승리로 이끄는 설계의 힘
사피 바칼 지음, 이지연 옮김 / 흐름출판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영인이면서 물리학 박사인 저자 #사피바칼 이 #상전이 #상분리 #동적평형 이라는 과학적 원리를 이용해 집단 행동을 설명하여, 조직 구조(시스템)의 작은 변화로 대단한 발전, 최고의 혁신을 이룰 수 있다는 통찰을 보여주는 경영서.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재미있고 심도깊게 다루고 있으면서 정리요약을 통해 다시 한번 중요한 내용을 짚어주고 있다.

#빌게이츠 #대니얼카너먼 #정재승 #말콤글래드웰 이 강력추천한 이 책의
1부에서는
조직의 상분리와 동적평형으로 이끄는 데 성공한 버니바 부시와 시어도어 베일 사례, 가짜 실패로 룬샷을 놓친 사례, 아주 혁신적이었다가 갑자기 혁신을 멈춘 조직들의 사례들을

2부에서는
상전이를 유발하는 힘에 대한 통찰을 통해 더 혁신적인 집단을 만드는 방법을

3부에서는
세계사의 흐름을 바꾼 룬샷들을
들여다 본다.

위기를 승리로 이끌 수 있는, 룬샷이 폭발하는 조직을 설계하는 방법을 얻어보자.

#룬샷 #loonshot 은 성공하지 못할 거라고 혹은 성공하더라도 돈이 되지 않을 거라고 생각되어졌던 미친 아이디어나 프로젝트로 기존 상식에 도전한다.

#프랜차이즈 #franchise 는 룬샷으로 탄생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후속작 또는 업데이트 버전이다.

*룬샷(오리지널)을 잘하는 것과 프랜차이즈(후속작)를 잘하는 것은 완전히 서로 구별되고 별개인 상태이다.
상태들(룬샷을 만들어내는 그룹과 프랜차이즈를 이어가는 그룹)을 분리하고, 동적평형(양쪽 그룹 사이에 프로젝트나 피드백이 수월하게 오가는 상태)을 조성하여, 분리되는 동시에 서로 계속 연결되게 해야한다.
상분리의 목표는 '룬샷 배양소'를 만들어 배아 단계의 프로젝트를 보호하는 것이다. 진정한 상분리가 되려면 각 상태의 니즈에 딱 맞는 별개의 시스템이 필요하다.
룬샷을 육성하는 동시에 룬샷과 프랜차이즈의 균형과 소통을 유지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한다. 룬샷을 도모하는 예술가와 프랜차이즈를 도모하는 병사가 똑같이 사랑받는다고 느끼게 해야 한다.

*리더는 룬샷을 지휘하는 모세가 아니라 룬샷을 육성하는 정원사가 되어야 한다.
#시스템사고 로 어떤 수의 이면에 깔린 '의사결정 과정'을 분석하여 실패이면을 파고 들어라.
룬샷이 폐기되는 흔한 이유는 가짜 실패 때문이다. 가짜 실패를 경계하라.
호기심을 갖고 실패에 귀를 기울여라.'왜' 효과가 없는지, '왜' 사용자가 떠나는지, '왜' 사람들이 구매하지 않는지 깊이 파보라.
자신의 맹점을 주시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자신을 향해 날아올 룬샷들을 알아채는 법을 배워야 한다.

*조직 규모에는 임계점, #매직넘버 가 있다.
집단의 규모가 커지면 개인들은 공동의 목표보다는 자신의 경력이나 승진을 더 중요시하게 되고 사내 정치가 출현한다.
전형적인 구조의 집단에서는 이 숫자가 대략 #150 정도이다. 그러나 조직 구조의 제어 변수를 조정하면 매직넘버를 높일 수 있다.
매직넘버를 높이기 위해선
사내 정치의 효과를 줄여라. 보상이나 승진을 위한 로비를 어렵게 만들어라. 해당 직원의 관리자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독립적 평가가 늘어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소프트 에쿼티(비금전적 보상)을 찾아내서 활용하라.
프로젝트와 담당 직원의 능력 적합도를 높여라. 직원이 너무 어렵지도, 너무 쉽지도 않은 역할을 맡게 하는 것이 목표다.
중간 계층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라.
인센티브 설계 전문가, 최고의 인센티브 책임자를 임명하고 잘못된 인센티브를 찾아내 고쳐라. 승진을 위해 싸우지 말고 결과에 집중하는 인센티브를 만들어 직급지위가 아닌 결과를 예찬하라.
관리 범위를 미세하게 조정하라. 룬샷 그룹에는(프랜차이즈 그룹에는 아니다) 관리 범위를 넓혀서 통제를 느슨하게 하여, 동료들 간의 건설적인 피드백을 장려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