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친구 이꽃분 할머니 저학년의 품격 18
김우정 지음, 최정인 그림 / 책딱지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학년의품격 18 “내 친구 이꽃분 할머니”, 김우정 글, 최정인 그림

- 책을 받자마자 읽고 싶었는데, 초2 아들에게 순번을 빼앗겼다. 학급 문고에 저학년의 품격 6 “거짓말 뽑는 치과”가 있다며, 이 책을 매우 반가워했다. 다 읽고 나서 “엄마 이거 재밌어. 읽어 봐~”라고 권해주었다.

- 타임슬립, 타임루프 등을 소재로 한 드라마, 소설들을 많이 접했는데 어린이 문학에서는 많이 보지 못했던 것 같다. 이 동화는 타임슬립을 소재로 하고 있다.

- 갈수록 종이책, 연필은 사라지고 패드 하나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종이에 끄적이기 좋아하는(사실 디지털을 좀 무서워하는) 나는 이런 변화에서 어찌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

- 이런 변화에서 옛것은 낡은 것으로, 촌스러운 것으러 치부되는 경우가 있다. 이 동화에서는 그런 생각을 가진 주인공 유라가 과거에서 온 분이를 만나면서 변화하게 되는 이야기가 나온다.

- 물론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통의 소중함과 지켜야할 당위성에 대해 잘 알고 있다. 밀려오는 디지털 세상 속에서 전통과 접목이 끊임없이 시도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 아이들에게는 고리타분하게 느껴질 수 있다. 아이들이 이 책을 읽고 경험해보지 못했기 때문에 그렇게 느껴질 뿐이라는 것을 깨달아 전통적인 것에 관심을 갖고 체험해보려고 했으면 좋겠다. 쑥개떡은 한 번 먹어보면 맛이 있으니까!

- 출판사에서 제공하는 활동지는 동화의 인물과 사건에 대해 정리하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동화에 나오는 낱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활동지까지 있다.
- 맨 앞 활동지는 내가 적어보았고, 뒤쪽 활동지는 초2 아이에게 풀어보게 했는데 어렵지 않게 풀었다.

* 출판사 책딱지에서 도서를 제공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