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 심리학 실험실 - 내 진짜 모습을 찾는 36가지 자가진단 심리테스트
정종진 지음 / 시그마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내 마음 심리학 실험실> 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어요. 여러분께 소개해드리고 간단한 후기도 작성하고자 합니다.



바로 이 책입니다. 심리학에 관심있는 분들께서는 벌써 관심이 가시죠. 책에는 36개의 자가진단 심리테스트가 실려있는데요. 심리테스트를 통해 간단하게 자신에 대해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심리학에 거의 지식이 없으신 분들께도 추천드리는 책이에요.



어떤 심리테스트들이 실려있는지 사진으로 보여드릴게요.

요즘 MBTI가 유행하고 있지요. 이 책에도 MBTI 관련한 설명이 적혀져 있어요. 바로 '나는 외향적인가, 내향적인가' 파트에 나와요. MBTI에 대해 평소 궁금한 점이 많으셨던 분들의 호기심을 시원하게 풀어줄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러나 이 책은 단순히 자신의 성향을 테스트하는 것만으로 끝나지는 않아요. 예를 들어서 '나는 낙관주의자인가, 비관주의자인가' 파트에서는 낙관주의와 비관주의 중 낙관주의를 가지는 것이 더 이로운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을 해 주고요. 낙관주의적 성향을 높이기 위한 방법도 제시하였답니다.

제가 이 책에서 가장 도움받은 부분은 스트레스 극복과 대처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책 206p에서는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한 책략을 체계적으로 나누어서 제시하고 있어요. 정서적 안녕, 신체적 안녕, 마음, 정신적 안녕으로 나뉘는데, 이 중 제가 약한 부분이 무엇인지 스스로 점검해보고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결혼만족도, 부부갈등에 대한 부분도 있어서 가볍게 결혼생활을 되돌아보고자 하는 기혼자 분들께도 추천드려요.

이 책에서 유의해야 할 점은 모두 자가진단 테스트기 때문에 결과가 편향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 책에 실린 심리테스트들은 학자들이 개발한 검사와 서적 등을 발췌하여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신빙성이 있지만, 자신에 대한 평가를 자신이 하는 것이다 보니 결과가 왜곡되는 경우가 있거든요. 연구학계에서는 보통 이런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서 자가진단 뿐 아니라 면접, 관찰을 병행하기도 한답니다. 그러니 설령 결과가 안좋게 나오더라도 너무나 심각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자신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볼 기회가 생겼다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