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MZ 2019 - 밀레니얼-Z세대 5대 마케팅 트렌드
대학내일20대연구소 지음 / 한빛비즈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인싸가 되어 보자>
요즘 많이 쓰이는 말 중 하나가 인싸라는 말이다. 
책에서 말하는 MZ세대라면 많이들 알고 있는 것이
인싸라는 단어다.

그만큼 인싸가 되고 싶은 MZ세대가 많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책 중에도 인싸스러운 책이 있을까? 
세련되고, 요즘 MZ세대를 꿰뚫고 있는 그런 책 말이다.
그 책으로 나는 <트렌드 MZ 2019>를 꼽고 싶다. 
적어도 이 책은 내가 본 책 중에 가장 인싸스럽다. 
이 책의 매력을 파헤쳐 보자. 


<시의적절>
<트렌드 MZ 2019>하면 떠오르는 단어가 바로 시의적절이다.
요즘 시대의 타이밍이 잘 맞는 책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많은 책들이 청년들에 대해 말하고 있지만,
그런 책들을 보면 흔히 ‘꼰대’라 불릴만한 것들이
글의 형태로 적혀 있기 십상이다.
하지만 이 책은 그렇지 않다.
컬러풀하고, 사진도 상당히 적절하게 잘 배치하고 있다.
MZ세대에 잘 어울리는 책이라 하겠다.
따분한 말로 도배되어 있지 않은 책,
간결하지만 가볍지만은 않은 느낌이다.
내가 읽은 책 중, 이 책은 시의적절하다.

책의 앞 부분은 이렇게 MZ세대의 중요 키워드,
사건들을 정리해 놓은 표가 있다.
‘꼰대’스러운 언어란 찾아 볼 수 없다.
MZ 세대의 특징들을
“가치관, 소비, 콘텐츠, 관계, 사회 인식”
으로 세밀하게 분류하고 있다.

<눈높이를 맞추다>
눈높이 교육이라는 말은 흔히 쓰이는 말이다.
그렇지만 나는 눈높이 교육을 직접 경험해보지 못했다.
그리고 MZ 세대(나 또한 MZ 세대이다)의
눈높이에서, 그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책은
찾아보기 힘들다.
하지만 <트렌드 MZ 2019>는
MZ세대의 눈높이에 정확히 맞닿아 있다고 할 수 있다.
청년들이 봐도 공감할 수 있는 내용들로 가득하다.
어떤 책이 요즘 쓰는 신조어를
이렇게도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을까?


이 책은 그야말로 청년들의 입맛을 제대로 알고 있는
존맛탱(아주 맛있는)스러운 책이라 할 수 있다.

<다리, 세대를 이어주는>
나는 이 책을 ‘다리’로 표현하고 싶었다.
물론, MZ세대를 타깃으로 마케팅 트렌드를
읽는 책이지만 말이다.
이 책은 마케팅 트렌드 분석에 주력하고 있고,
MZ 세대를 정확히 꿰뚫어 그들의
필요에 대해서 말하고 있지만
나는 이 책에서 또 다른 새로운 면을 보게 된다.
그건 바로 ‘세대갈등’의 간극을
이어주는 하나의 ‘다리’가
될 수 있는 책이라는 것을.

‘꼰대’로 불리는 어른들이
이 책을 읽는다면, 적어도 MZ세대
친구들에게 “내가 어렸을 적엔 말이지..”라는
시대착오적인 말은 하지 않을 것이다.

‘세대갈등’의 해결은 공감에서부터 온다.
이 책을 읽는 어른들이라면 적어도 MZ세대를
공감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자신이 MZ세대에 대한 어떤 이해도 하지
못했다는 것을 가슴 깊이 알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 지점에서, 난 이 책에 희망이 있다고 본다.

<내일을 본다>
<트렌드 MZ 2019>는 내일을 보는 책이다.
우리의 내일은 어떨 것인가에 대해 분석하고,
치열한 고민 속에서 쓰여진 책이다.
MZ세대에 대해 어렴풋이 이해는 했지만
밀도 있고, 깊이 있게 알지는 못했다.
근데 이 책은 보기드문
MZ세대에 대한 치밀한 연구로
좀더 명확하게 내일을 들여 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좀 더 많은 사람들이
내일을 준비했으면 좋겠다.
그리고 MZ세대를 이해해서,
세대를 넘어 연대해 나가기를
바란다.
그리고 MZ세대를 위한
좋은 상품과 좋은 컨텐츠가
계속해서 생산되기를 생각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