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어른을 위한 최소한의 문해력 - 술술 읽고 정확히 이해하고 싶은 요즘 어른을 위한 최소한의 시리즈
이주윤 지음 / 빅피시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보 홍수의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 예전에는 정보를 책이나 문서를 통해 얻었다면 지금은 상당히 많은 양의 정보를 영상을 통해 얻고 있다. 책을 펼치는 것보다는 휴대폰을 여는 것이 편하니까. 나 역시 책은 멀리 하고,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등에 게시된 영상을 보는 시간이 많아졌다. 이런 나날들이 이어지면서 글을 읽을 때 맞춤법이 헷갈리거나 말을 할 때 상황에 맞는 적절한 단어가 생각나지 않는 경우가 많아졌다. 또 글이 몇 줄만 넘어가면 읽기 싫어지거나, 집중력이 떨어져 독서나 글 읽기를 지속하기 어려워졌다.


이런 문제점들을 깨닫고 있던 차에 [요즘 어른을 위한 최소한의 문해력]이라는 책 제목이 눈에 띄었다. 어머, 이거 나를 위한 책이잖아! 책이 어떤 내용들을 담고 있을지, 내 문제점을 해결해 줄 수 있을지 궁금증이 생겼다.


이 책은 총 3개의 파트로 이루어져 있다. 각 파트별로 흥미롭게 읽었던 내용들을 간략하게 정리해 본다.


PART 1. 기초편 – “알고보니 이 표현 틀린 거였다고?” 일상에서 착각하기 쉬운 맞춤법

기초편이기도 하고 맞춤법에 어느 정도는 예민하다고 자부(?)하고 있었기에 PART 1은 다 아는 내용일거라 생각했으나 크나 큰 착각이었다. 첫 번째 글부터 혼돈의 카오스였다. PART 1은 총 18개의 글을 담고 있는데 여기서 다 언급할 수는 없고, 내가 꼭 기억하고 싶은 한 가지만 정리하려 한다.


07. 경신과 갱신

나는 두 단어를 혼용해서 써도 된다고 알고 있었으나 잘못된 인식이었다. 기존의 것을 고쳐서 새롭게 할 때에는 갱신과 경신을 둘 다 쓸 수 있지만, ‘경신은 이전 기록을 위아래로 깨뜨릴 때, ‘갱신은 계약 기간이 꽉 차서 연장할 때 쓰이는 말이라고 한다.


한 줄 요약 - 기록은 경신! 계약은 갱신!

경신과 갱신을 구별할 수 있도록 작가님이 직접 그리신 삽화와 벤 다이어그램을 통해 쉽고 정확하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었다.


PART 2. 활용편 – “무슨 말인지 읽어도 모르겠는데…” 막힌 문해력을 뚫어주는 필수 어휘

PART 2에는 총 25개의 글이 포함되어 있는데 각각의 글은 주로 헷갈려 바꿔쓸 만한 두 개의 어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많이 쓰이면서도 내가 매번 헷갈리는 단어 한 쌍을 정리해 본다.


20. 일체와 일절

이 두 개의 단어를 구별하는 글들은 이미 여러 차례 봐 왔지만 볼 때마다 헷갈렸던 것 같다. ‘일체는 모든 것, ‘일절은 행위를 그치게 하거나 어떤 일을 하지 않는 부정적인 상황에서 쓰는 말이다.

한 줄 요약 일체=전체, 일절=절대


PART 3. 고급편 – “이 단어가 뭐였더라?” 막상 잘 모르는데 남에게 물어보기 애매한 표현

고급편답게 등장하는 단어들이 법률적 용어, 신문이나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용어들이었다. 자주 접하는 용어들이었지만 내가 일부러 사전으로 뜻을 찾아보거나 하지는 않았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정리할 수 있었다. 20개의 글 가운데 하나를 정리해 본다.


47. 분식 회계

실제와 달리 조작된 장부정도로 알고 있었는데 책을 읽으면서 한자 뜻을 알게 되었다. 가루 분자, 꾸밀 식자를 쓰는 분식 회계는 화장으로 얼굴을 예쁘게 꾸미듯 회사의 실적을 좋아 보이게 하기 위해 회계 장부를 꾸미는 것을 뜻한다고 한다.

한 줄 요약 분식 회계=가루 꾸밈 회계


작가님이 직접 그리신 그림으로 분식 회계의 뜻이 확실히 각인되었다. 감탄 그 자체!


각 주제의 글 말미에 한 줄 요약과 OX 퀴즈가 있어 배운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고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다. 또 각 PART 시작 부분에 있는 문해력 테스트를 통해 내 실력을 파악하고, 본문을 공부한 후에 다시 문해력 테스트를 해 보면서 복습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는 점도 큰 도움이 되었다.


맞춤법, 어휘력, 문해력이라는 다소 딱딱한 주제를 유쾌하면서도 흥미로운 글로 풀어주신 작가님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작가님의 전작인 요즘 어른을 위한 최소한의 맞춤법도 읽어 보고 싶어 주문했다. 저처럼 문해력 때문에 책 읽기가 조금은 버거워지신 요즘 어른들에게 쉽고 재밌게 접근할 수 있는 이 책을 권해 드리고 싶다.


#요즘어른을위한최소한의문해력 #빅피시 #이주윤 #맞춤법 #어휘 #표현 #이달의서포터즈


* 서평은 빅피시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