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잡고 허밍 호밀밭 소설선 소설의 바다 1
이정임 지음 / 호밀밭 / 201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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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잡고 허밍

이정임 소설집 [호밀밭 출판사]

 

  

  

  

<서평>

 

 

: 소설에서 배경을 읽다 보면 신선한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생존 도시라는 배경입니다. 소설의 공간에서 눈길을 끌 수 있는 곳이지요. 지구멸망을 대비해 벙커처럼 안전지대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곳입니다. 사람이 사는 공간이지만, 들어갈 수 있는 사람은 제한적으로 그려집니다. 만들어진 공간으로 인위적이라. 현실 세상과는 차이를 두고 있습니다. 한 번쯤 생각해본 소재라 가깝기도 하고 새로웠습니다. 지구멸망에 대해 인물의 심리를 보여주고 공간을 알차게 내보냅니다.

 

: 인위적인 공간에서 알기 힘든 내용이 펼쳐지지만, 인물이 하는 행동에 대한 정확한 이유가 몰입감을 높였습니다. 작가의 독단적인 시선이 아닌 독자가 글에서 상상할 수 있게 이미지가 적절한 묘사도 잘 섞어 써준 느낌입니다. 책을 읽고 나서 인물에 대한 여운이 길었습니다. 평면적인 인물이 없어 새로움에 당황하기도 했지만 색다른 소설을 만난 기쁨이 더 컸습니다.

  

 

어느 특정한 지점을 선명하세 드러냄 없이 서로 교류하듯 뒤얽힌 소설이었습니다. 명백하게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 의미가 분명해 보이면서도 담담하게 위기를 넘기는 일이 눈에 보여 신선했습니다. 의미의 구성 방식은 특정한 한 지점을 향해 모든 구조물들이 응집된 짜임을 보이도록 합니다. 마치 그림을 먼저 그리고 그에 맞게 색칠 해나가는 부분들이 가끔 보였는데. 인물을 그릴 때 작가는 어떤 출발선에서 무슨 마음으로 인물을 설정했는지 궁금했습니다. 무의식적이든 의식적이든 한 편의 작품 속에서 작가가 의도한 의미는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작가노트 일부를 보고 다시 작품을 읽어 보고 싶은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지금 소설들에서는 인물에 한정되어 한 인물에 의지하는 형태로 나아가는데 앞으로는 내가 손을 내밀어야 하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누가 나한테 손을 내밀어주기만 기다린 것 같다는 생각도요. 손을 내미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면서도 아직까지도 누가 나를 불러주고 누가 내 손을 잡아주는 것만 바란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내가 어떻게 내밀 것인가, 내가 어떻게 불러줄 것인가를 고민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궤도 이탈한 한국이라는 행성에서 아무도 귀 기울이지 않는 조난 신호를 십여 년 동안 타전해 온 이정임 작가. 아마도 응답은 아주 멀리에서 아주 작은 소리로 다가올 터이지만, 앞으론 그래서 더욱 크게 귀를 열고 세상 이야기를 우리에게 전해주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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