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내린 길 함부로 걷지 마라 - 산운집
이양연 지음, 박동욱 옮김 / 소명출판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문학. 애증의 학문이다. 고전문학을 좋아하지만 나에게는 좀 어렵다. 한문을 많이 모르기도 하고, 애둘러 표현한 문장들이 해설문이나 평설이 없으면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다. 그렇기때문에 그만큼 각오를 하고 펼친 이양연의 산문집 ' 눈 내린길 함부로 걷지 마라'이다. 사실 난 이양연은 처음들어 봤다. 그냥 고전문학이 읽고 싶어 고른 책이다. 그리고 나는 나의 선택이 옳았다고 생각한다. .



민중시 민요시의 대가 이양연. 몇백년전의 시임에도 불구하고 요즘 시처럼 위트있다. 조선 후기에 이 시가 어떻게 받아들여졌을까? 신기할 정도로 요즘 시 같다. 그 말인 즉슨, 고전문학을 좋아하지만 어려워하는 나에게 그의 시는 크게 어렵지 않게 느껴졌다. 그리고 감정이입도 잘 되었을 뿐더러, 현장감도 생생하게 느껴졌다. 마치 내가 그 일을 겪고 있는 것마냥..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은 저자가 너무 쉽고 간단하게 잘 정리해둔 '평설'부분을 읽으면 단번에 이해가 되었다.



길지도 장황하지도 않은데 .. 정말 신기하게도 감정이입이 잘 된다. 한장넘기고 눈을 감고를 반복하며 읽어본 결과.. 그의 모습, 그의 감정까지 그릴 수 있을 것 같다. 그의 유람길을 함께하고 있는 그림도 그려진다. 다양한 영감을 주는 이양연의 시, 그렇기에 매료되었고, 지루하지 않다. 고전문학을 찾던 나였으나, 이제는 이양연의 이야기가 궁금하여 책장을 넘기게된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