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 없다는 착각
프레데릭 팡제 지음, 조연희 옮김 / 일므디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감 없는 성격의 소유자이지만 이 성격이 크게 잘못되었다고 느낀적도 없고 나름대로 잘 적응하여 만족하며 살아가고 있었다. 자신감이은 없지만 다른 자신감 넘치는 사람들 틈에 잘 스며들어 지내왔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아이를 낳고 진짜 자존감이 바닥이 되면서 남아 있지도 않았던 자신감도 같이 떨어졌다. 자존감과 자신감의 하락은 나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었다. 나의 괴로움으로 인해 온 가족이 함께 고생하고 자신감의 하락은 2차문제, 3차문제를 발생시켰다. 예를들자면 가족 관계에 관한 문제들말이다. 이대로 방치하면 안 될 것 같아 책을 들었다.


살면서 수어번은 느꼈던 부정적인 감정들.. 나를 갉아먹는 부정적인 생각들이 지금의 나를 만들어내었다. 이 책에은 자신감 없는 사람들의 습성. 그 원인을 찾아내고 그로 인해 발생하게되는 수 많은 문제 사례들을 설명하며 환자(?)들에게 극복의지를 북돋아준다. 자신이 환자의 범주에 드는지 어떤지는 저자가 첨부해놓은 테스트를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나는 가볍게 통과했다...


내가 가장 우려했던 문제, 부모인 나의 낮은 자존감, 자신감때문에 아이들에게 끼칠 영향이 궁금했는데, 통쾌하게 알려주는 이 부분이 '자신없다는 착각'에서 가장 기억남는 부분이다. 우리 같은 사람도 바뀔 수 있다고 이야기해주고, 그 방법을 자세하게 알려주니 읽는 내내 감사함을 느꼈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