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존재감 있는 사람입니까? - 끌리는 사람에게는 이유가 있다
김범준 지음 / 홍익 / 2019년 5월
평점 :
절판


이 시대의 인싸, 관종이 되는 방법을 알고 싶은 사람들은 이 책을 읽어라. 예전에는 "관종이냐?"라는 질문이 욕처럼 들렸지만, 요즘은 "관종이냐?"라는 말을 들으면 "나도 관종이지만, 너도 관종이냐?"라고 들린다. 우리는 누구나 다 관종이며 인싸가 되고 싶어한다. 시대를 막론하고 인간은 모두 주목받고 싶어한다. 이 책은 이러한 인간심리를 교묘하게 잘 이용하여 만든 도서이다. 최근 지인들 중에서 파워 블로거 혹은 유튜버를 꿈꾸고, 단지 꿈에서 머무르지 않고 그것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인터넷과 sns, 대중매체의 발달로 우리는 언제, 어디서든 유명인이 될 수 있는 세상을 살게 되었다. 90년도,00년도에는 학생들의 장래희망란에 '사'자로 끝나는 직업, 공무원이 그 공간을 채워나가기 바빴다. 그러나 요즘 학생들의 장래희망은 유튜버,비제이,연예인,아티스트,사업가등등 비교적 개성있는 직업들을 많이 찾아 볼 수 있다. 모두 창작성과 개성을 요구하는 직업들이다. 4차산업혁명을 맞이하여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트랜드도, 인기직종도 변화한 것이다. 시대의 흐름을 놓쳐 도태될 수는 없다는 생각에 열심히 읽었다.



특히 저자가 대중의 참을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부분에서는 깊은 공감을 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3초안에 대중을 사로잡아야한다는 3초의 법칙이 2초의 법칙..아니, 0.1초의 법칙이 되어 간다는 이야기는 우리가 지금 얼마나 빠른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지를 실감할 수 있었다. 현재 나만하더라도 검색엔진이 조금만 느리게 응답해도 바로 삭제해버리고, 유튜브에 뜨는 광고 5초가 보기 싫어 레드를 결제했다. 저자는 이러한 시대의 흐름을 예리하게 파악하고 독자들이 어떤 방향에 발을 맞추어 '나다움'을 표현해야하는지 설명해준다.

존재감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선 이 찰나의 순간을 놓치지않고 대중을 매료시켜야한다. 처음엔 항상 선택받는 사람에게서 배우는 존재감의 비밀이 27가지나 된다길래 너무 많은 거 아니야?라고 생각했지만, 읽다보니 27가지도 부족한 것 같다. 이런 급급한 시대안에서 타인들에게 선택받은 샐럽들이 여러가지 의미로 정말 대단하게만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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