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누구나 한번쯤 읽어야 할 삼강오륜 - 읽으면 힘을 얻고 깨달음을 주는 지혜의 고전 ㅣ 삶을 일깨우는 고전산책 시리즈 7
미리내공방 엮음 / 정민미디어 / 2018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페이스북과 인터넷뉴스를 멀리하게 된다. 세상이 너무 흉흉해져서 상상하기도 힘든 비인륜적인 일들이 천차만별로 일어나니, 육두문자가 절로 나와 뉴스를 볼 수가 없다. 많은 사건 사고를 보며 나에겐 일어나지 않을 일이기를 기도하지만, 사실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이기 때문에 더욱 무섭고 걱정스러운 것이다. 시대와 문명은 많이 변화하고, 발전하였지만 인간만은 그대로 남아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속에서 길을 잃고 잘못된 가치를 추구하여 자신을 잃어버린 인간들이 별종이 되어 돌이키지 못할 천륜을 저지르고 마는 것이다.
도서는 이러한 세상에서 온전하게 살아가기 위한 마음가짐을 삼강오륜을 밑바탕으로 둔 동서양의 옛이야기에서 찾는다. 군위신강, 부위자강, 부위부강(삼강) 부자유친, 군신유의, 부부유별, 장유유서, 붕우유신(오륜)의 이야기 덕분에 인과 예를 찾고 나의 인생과 소중한 사람들에 대해 생각할 수 있었다. 나는 이런 옛이야기를 듣는 것도, 들려주는 것도 좋아하기 때문에 잘 기억해두었다가 훗날 우리 아이들한테도 들려주어야겠다. 이야기들이 모두 길지 않고, 짤막하여 기억에 잘 남을 것 같아서 좋다.
나의 오늘을 되돌아보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면 좋을지에 대한 답을 향한 지름길을 제시해주는 이야기들을 가득 담은 이 책은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이 한 번쯤 꼭 읽어야 할 도서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