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 생각 사전 - 삶이 어떠해도 이겨내는 한 줄의 힘
김영환 지음 / 행북 / 2018년 8월
평점 :
품절


원래 유대인의 생각하기, 유대인들의 잠언, 탈무드 이런 곳에 관심이 전혀 없었다. 그러나 결혼을 하고 출산을 하고 육아를 하면서 내 가정을 꾸리기 시작하니 생각이 달라졌다. 요즘 아이 엄마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유대인교육방법, 유대인의 훈육방법, 유대인처럼 아이키우기등등을 찾아보고 관련 도서들을 읽다보니 그들의 역사와 문화와 속담, 민담에 관심이 많아졌다. 저자가 머리말에서 이야기하듯이 유대인들은 우리나라 한인들과 비슷한 점이 많다. 두 민족 모두 침략과 학살이라는 깊은 상처를 가지고 있는 민족이기때문에 그들의 모습을 보면 우리가 배울 수 있고, 공감할 수 있는 점이 많다. 그 역경을 견뎌내고 극복해낸 유대인들의 잠언 속에서 현재의 고통을 극복해낼 방법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라 장담한다.



그래서 그들의 유명한 잠언들을 정리해놓은 모음집(명언 모음집이나 속담모음집처럼..)이 정말 갖고 싶었는데, 내가 원하던 책을 발견하게 되어 너무 기뻤다. 이 책에서는 태도, 마음, 관계, 인생, 지혜로 큰틀을 잡고 5가지로 구분하여 그 아래해당하는 키워드들을 넣어 그 키워드들에 관련된 유대인들의 잠언과 속담들을 모아놓았다. 모아 놓은 잠언과 속담 옆에 저자의 생각을 정리해놓은 'JEWISH THINKING' 부분을 읽는 것도 이 책을 읽는데 큰 장점으로 작용한다. 서평을 작성해야하기때문에 한번에 이 책을 정독해버렸지만, 사실 이 책은 잘 보이는 곳에 두고 생각날때마다 몇장씩 읽는게 더 좋을 것 같다. 화장실 갈 때나, 외출시에 혹은 지하철이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읽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다.



나처럼 유대인 교육법과 그들의 역사에 관심이 많은 이들과 평소 명언 보는 것을 즐기는 사람, 성경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해주고 싶다. 또 캘리그라피를 연습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예전 캘리그라피를 연습할때 맘에 드는 문장을 찾기위해 네이버에도 검색해보고, 집에 있는 책과 시집들도 찾아보고, 인스타와 페이스북등등 각종 SNS도 뒤져보면서 엄청 고생했었던 기억이 난다. 이 도서 한 권만 있다면 그런 힘든 과정을 조금은 생략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