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것은 사랑이 아니다
로빈 스턴 지음, 신준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가스라이팅은 생소한 단어이지만, 우리는 이 광경을 흔히 목격할 수 있다. 부모자식, 연인, 친구, 직장동료상사 다양한 관계들 속에서 나타나는 이 현상은 타인의 말에 세뇌당해 그의 말대로 행동하게 되는 현상이다. 나는 이 광경을 실제로 목격한 적이 있다. 저자는 남녀관계를 위주로 이야기하며 가스라이팅을 설명해주는데, 이 웃기는 현상은 친구들 사이에서도 많이 목격할 수 있다. 친구끼리도 상하관계가 존재한다. 자신이 ‘상’이라고 생각하는 친구는 자신이 ‘하’라고 여기는 친구를 조종하려든다. 보통은 이러한 일이 있다면 알아서 피하거나 무시하면서 저항할 것이다. 하지만 가스라이팅이 발생하는 이유는 그들의 말에 순종하는 무리가 있기때문이다. 나는 “ㅇㅇ가 이렇게 하래.”라고 말하는 줏대없는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보이진 않는다. 그런데 이런 말을 하는 아이들이 주변에 한둘씩은 꼭 있다. 작가는 가스라이팅이 일반적인 가해관계처럼 보이지만 실은 그것은 두사람의 합작품이라고 이야기한다. 작가의 말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결국 가스라이팅을 당하는 이유는 내가 나 자신을 사랑하지않고 나에 대한 믿음이 부족하기때문이다. 이러한 사람들은 타인에게 심각하게 의지되어 스스로의 주관을 잃게 된다. 이것이 가스라이팅의 시작이다.
타인의 조언을 어느정도 수용하는것은 좋은 일이지만 맹목적으로 들을 필요는 없다.
이 책에서는 가스라이팅의 다양한 사례와 행동교정법,관계개선등 가스라이팅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열심히 소개하고 있으나 이를 극복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나 자신을 아끼고 사랑하면 되는 것이다. 남이 내 인생을 대신 살아주는게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