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지표 투자 - 업종 지표의 방향이 곧 기업 이익의 방향이다
고재홍(재콩).새로운길 지음 / 이레미디어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일 경제, 주식 시장에 관련된 안좋은 기사들이 올라온다.

뉴스에서만 경제가 불황이고 주식시장에 빨간불에 켜진게 아니고 실제로 내 계좌도 심각한 빨간불이다.

솔직하게 고백하건데 내 주식 계좌에는 얇은귀가 팔락팔락해서 사게 된 주식들 혹은 그냥 이름 유명세에 산 주식들이 모여있기에 어찌보면 빨간불로 가득 들어찬게 너무나 당연한 상황인거다. 심지어 제법 괜찮은 수익률을 기록했던 몇몇 주식 종목들도 빨간불로 들어찼는데 비단 주식시장 현황이 좋지 않아서라는 이유를 핑계대기 어려운건 각 주식 종목에 대한 이해나 관련 업종에 대한 파악없이 그냥 들고만 있다가 팔 타이밍을 한참 놓쳐버려서 나온 결과라 볼 수 있다.

이렇게 비자발적인 장기투자- 소위 말하는 물려버리는 상황이 되어버리니 마음 한켠에서는 주식은 한동안 쳐다보기도 싫다는 마음이 들지만, 이럴때일수록 경제 사이클의 겨울이 지나 봄이 오기까지의 그 추운 시간을 준비해야하는 기간이라는 생각이 어렴풋하게 든다. 하지만 도무지 무엇을 공부하는 것이 좋을지 감을 잡지 못하는 때에 '현명한 지표 투자'라는 좋은 책을 만날 수 있었다.



'현명한 지표 투자' 라는 책 제목에 담겨있듯 각종 지표를 이용해 현명한 투자를 하는 방법에 대해 서술된 책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투자 방식을 예를 들어 간단하게 정리해보자면,

불닭볶음면이 잘 팔리는 것을 보고 삼양식품 주식을 사고, 

포켓몬빵이 폭발적인 인기를 끄는 것을 보고 SPC삼립 주식을 사서 수익을 남기는 방식의 투자 방식식이다.

또다른 분야 예시로는 비스포크 인기를 보고 삼성전자 주식에 투자해 이득을 보는 방식의 투자 말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이 책의 1부에서는 우리 주변의 업종들을 더욱 자세히 그러나 이해하기 쉽도록 차근히 풀어서 업종의 현황을 이해하는 것에 대해 알려준다. 총 8개의 챕터로 식품, 골판지/제지, 자동차/전기차, 철강, 비철금속, 반도체, 건설/건자재, 정유/화학의 업종에 대해 말한다.

주식 초보인 나에게 너무나도 인상적이었던 건 단순히 뉴스에서 이 업종이 좋다더라 나쁘다더라 하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투자를 정하는게 아니라 직접 관세청 사이트에 접속해 수출지표를 찾아보는 방식으로 수출 현황을 알아보고, 농촌경제연구원 사이트에서 국제곡물 가격의 방향을 알아보는 식으로 접근하는 점이었다. 이런 수치화된 자료를 일반인들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는 걸 책을 통해 처음 알았다.



또한, 업종이라는 큰 덩어리 하에 세세한 내부 디테일을 챙겨주는 점도 좋았다. 가령 예를 들어 반도체 시장을 이야기하는 챕터에서 반도체 밸류체인과 공정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해주어서 해당 업종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었다.

이후 책의 2부에서는 업종의 업앤 다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숫자를 활용한 투자 방법을 이야기한다. 일명 퀀트 투자 방식으로 투자하되 '지표 개선' 이라는 기준을 두고 투자하는데에 차별성이 있는 방식이다.

* 퀀트 투자란? 오로지 ‘숫자’에만 기반해 투자 결정을 내리는 방식이다. 저(低)주가수익비율(PER·주가/주당 순이익)과 저주가순자산비율(PBR·주가/주당 순자산),주가매출액비율(PSR·주가/주당 매출), 주가현금흐름비율(PCR·주가/주당 영업현금흐름) 등 숫자로된 모든 것이 퀀트의 분석 대상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퀀트 투자 (한경 경제용어사전)

주식 초보가 모든 업종에 대해 완벽하게 이해하고 그때 그때 업황에 따라 대응하면서 투자를 하기란 사실 쉬운 일이 아닐테다. 대신 책의 1부에서 소개한 업종 중에 본인에게 친근한 업종을 골라 분석하고 투자를 해보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투자의 기본은 이익이 증가하는 기업을 찾는 것이다.'

아주 기본적인 원칙이지만 막상 주식 투자를 하는 (나 포함) 많은 사람들이 이 점을 간과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서 튼튼한 투자 기초를 쌓아 뇌동매매 대신 현명한 투자를 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