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가 아빠가 들려주는 건축 이야기 나의 한 글자 7
이승환 지음, 나오미양 그림 / 나무를심는사람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건축가아빠가들려주는건축이야기
#이승환글
#나무를심는사람들
#청소년건축도서
#건축가
#건축가지망생
#초등독서#초등맘스타그램
#북스타그램 #협찬도서📚
#서평단이벤트 #나의한글자시리즈07
#집 #어른도함께읽어요



'나무를 심는 사람들 ' 출판사에서
<나의 한 글자> 시리즈 일곱번째로
집을 주제로 한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건축가 아빠가 들려주는 건축이야기는
세아이의 아빠이자, 건축가 이기도 한 글쓴이가
건축가의 관점에서 건축을 바라보며 글을 썼는데요. 글쓴이는 건축가에 대한 꿈을 어렴풋이 안고 이 책을 펼쳤다면, 그런과정에서 작은 길잡이가 될수 있기를 기대해본다며 프롤로그에서 이야기하고 있어요.

건축가의 꿈을 안고 살아가는 청소년,
건축물에 관심많은 청소년,
건축과 건축물에 대해 이해하고픈 초등고학년 어린이와 부모도 함께 읽으면 참 좋은 책인것 같아요.

초6 첫째아들도 관심가는 건축가나 건축물 위주로 한번 쓰윽 읽어보았답니다. 평소에 봤던 건축물도 나오니 신기해하고, 건축물에 담긴의미를 알고나니 건축물을 바라보는 시각이 새롭게 바뀌어서 좋았다고 합니다.

특히, '아빠가 들려주는' 이라는 제목처럼
글쓴이는 자녀에게 이야기하듯이 구어체로 글을 서술하고 있어서, 정말 아빠와 옆에서 대화를 나누는 느낌으로 읽을 수 있어 더 이해하기가 한결 쉬웠습니다.

'건축가ㆍ양식ㆍ지역ㆍ전통ㆍ도시ㆍ공공ㆍ디지털 '이렇게 7가지 키워드로 '건축과 무엇'이라는 주제로 글을 전개하고 있는데요.

1.건축과 건축가
직업에 대한 이야기.건축가 중심으로 건축이야기를하고 있어요.

건축가는 아름다움과 실용성의 가치를 모두 이해하고 이 것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모두 담아낼줄 알아야해.
건축가는 도시라는 복잡한 대상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
역사와 문화, 그리고 사회현상에 대한 이해는 물론이고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의 지향점이 무엇인지에 대한 깨달음을 가지고 있어야해.(p16 p17)

7.건축과 디지털
아방가르드 건축의 꽃, 자하 하디드 p197

서울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에 내리면 눈이 번쩍 뜨이는 건물이 하나 있어. 바로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줄여서DDP라고 부르지. 바로 이 DDP를 설계한 건축가가 자하 하디드야. ㆍㆍㆍ건축의 변방이라고 할수 있는 이라크에서 태어나 여성으로는 최초로 프리츠커상과 영국왕실의 기사작위까지 받은 명실공히 당대 세계 최고의 건축가인지라 많은이들이 그녀의 때이른 죽음을 슬퍼했지.
ㆍᆢDDP는 4만 5천장이 넘는 서로 다른 알루미늄 패널로 덮여 있어. 시공전에 상세한 디지털모델을 통해 시공과정을 시물레이션해보는 첨단 빌딩 모델링 기술을 적용했지. 우리나라 최초로 이러한 공법을 적용한 건물이야ㆍ 3D모델링과 패러메트릭 디자인, 디지털 기술의 발달이 새로운 건축 미학의 장을 열었다는 거야.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여러나라 건축물, 건축가들도 만나볼 수 있어 참 좋았습니다.
특히, 저는 건축가 안도 다다오의 '빛의 교회' 건축물을 운치있는 흑백사진으로 만나볼 수 있어 더할나위 없이 좋았답니다. 건축물에 담긴의미도 알게되어 좋았지요.

나무를 심는 사람들 출판사의 '나의 한 글자'시리즈
다른책에도 관심이 생겼는데요. '청소년들의 고민을 인문학적으로 탐구하며 스스로 답을 찾게하는' 글의 지향점이 마음에 와닿았답니다. 꿈ㆍ성ㆍ밥ㆍ쉼ㆍ맘ㆍ벗을 주제로 한 여섯권의 책도 꼭 읽어볼게요

😁 @nasimsabook
감사합니다
😁도서를 협찬받아,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로 쓰여진 서평임을 알려드립니다.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나의한글자시리즈집
#청소년건축도서
#건축이야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