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아이들 마음부터 챙깁니다
하지현 지음 / 창비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제목:포스트 코로나, 아이들 마음부터 챙깁니다
지은이:하지현
출판사:창비



이 책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하지현님이 쓴 책입니다.
코로나 19로 지치고 힘들어진 아이와 부모들을 많이 만나면서 이 시기를 잘 대응하고,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는 마음에서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코로나 19로 인한 아이 마음의 빈틈을 채우는 법, 불안한 부모에게 제안하는 마음 조절법을 엿볼 수 있어, 코로나시대에 꼭 한번 읽어볼 법한 책이지요.

크게 1부와 2부로 나뉘어지는데요. 1부는 코로나 19로 인한 변화를 점검하고 달라진 환경과 아이들의 마음의 발달에서 비게 되는것 더 많아진 부모의 역할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해줍니다.
2부는 미래에 대한 이야기로 코로나 19는 나라의 빗장을 걸어 잠그고 신중함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게 만들어 새로운 기회가 줄어들게 만들었는데요. 반면, 꽤 먼 미래의 일이라 생각했던 많은 것들이 아주 가까이 다가왔는데요. 디지털 네이티브들이 살아갈 미래의 모습, 우리가 신경써서 챙겨야할 아이들 마음의 주안점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해줍니다.

🤖심리학자 매들린 러바인은 아이들을 '과하게'키우면서 본의 아니게 저지르는 실수 세가지를 듭니다.
첫째 아이들이 직접해도 되는것을 대신 해주는것, 둘째 완벽하게 잘 할수 있는것은 아니지만 스스로 어떻게든 해낼수 있는 일을 대신해 주는것, 마지막으로 아이가 필요한 것도 아닌데 부모욕심때문에 무언가를 하는것, 다 과잉양육의 표본이라는 것입니다 ㆍㆍㆍ과잉환경에서 결핍을 경험하지못한 채 자라면 아주 독특한어른이 되기쉽습니다. 아이는 신기하게 '나 혼자 컸어'라고 여깁니다 p93

🤖아이에게 시간을 선물해야합니다. 시간부자가 되게하는 것입니다 ㆍㆍ시간을 펑펑 써보게 하세요 p177

읽으면서 글쓴이와 제 생각이 일치하는 부분. 시간을 선물하라는 부분에 공감하며 읽었는데요, 몰입을 불러오는 심심한 시간, 우리 아이들에게 꼭 필요하지요. 제가 중요시 하는, 제 생각과 일치해 참 반가웠습니다.

코로나로 힘든시기에 이 책을 읽고 부모님도 행복한 육아, 아이들도 행복한 시간을 마련하는 계기로써, 아이 마음의 빈틈을 꽉 채울 수 있는 자극제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kidbooklab 코로나시대에 꼭 필요한 책 잘 읽었습니다
😊도서를 협찬받아, 개인적인 견해로 작성된 서평임을 알려드립니다



#포스트코로나아이들마음부터챙깁니다
#하지현 #창비 #협찬도서📚
#우아책 #우아책이벤트 #서평단이벤트
#우리아이감정능력 #마음조절법
#같이읽으면함께자랍니다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