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강, 하양 그리고 완전한 하나 - 2022 뉴베리 아너상 수상작
라자니 라로카 지음, 김난령 옮김 / 밝은미래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2 뉴베리아너상에 빛나는 빨강, 하양 그리고 완전한 하나

올 해의 뉴베리 아너상에 빛나는 빨강 하양 그리고 완전한 하나

 

어린이 문학의 노벨상이라고 불리는 '뉴베리상'은 매년 대상 한 작품과 우수상에 해당하는

아너상을 2~4작품씩 수여해왔죠!

 

매년 뉴베리상이 발표될 때마다 화제가 되곤 했죠!

특히 이번 작품은 참 독특했던 것 같아요!

모든 책의 내용은 시로 적혀져 있고, 그 시들을 읽다보면 앞 뒤의 내용들이 하나로 이어지기에 참 독특한 구조이고, 궁금증이 자아내는 그런 이야기였어요!

자신의 삶을 둘이라고 하는 아이

 

인도인으로서의 삶과 미국인으로서의 삶

그 속에서 온전한 자신의 모습을 찾아가며 정체성의 혼란을 겪고 있는 아이

그녀의 이야기가 시로 적혀져 있기에

더욱 이 책은 새롭게 느껴졌어요!

 

중학교 2학년 여자아이인 레하는 친구들과 어울리고

 

엄마가 싫어하는 댄스파티를 가고 싶어하고

엄마가 만든 옷보다 남들처럼 멋진 드레스를 입고 싶어하죠!

 

한 편의 시처럼, 혹은 일기처럼 쓰여져 있는 글 속에서

레하의 이야기 조각조각이 맞춰지기 시작했어요

 

레하의 엄마는 병원 혈액암 실험실에서 일을 했죠

엄마는 전혈검사를 하셨고 그렇게 혈액이 생성되어 우리 온 몸을 돌고 있다는 것을

레하는 너무 잘 알고 있었죠


 

아이는 처음부터 끝까지 읽으면서 계속 궁금해했어요!

 

왜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다 빨간색으로 적혀있는지...

이 책의 제목!

 

바로 빨강과 하양이 합쳐 완전한 하나를 이루게 된다는

주제를 표현한 것이라니 조금 이해가 된다는 아이..

 

아픈 엄마가 무엇보다 걱정이 돼서 손을 떼지 못하는 아이

엄마가 아프면 자기도 마음이 너무 아플 것 같다는 아이~

그리고 레하의 마음이 잘 이해가 된다고 하네요

 

레하는 희망을 갖고 싶었죠

 

본인은 엄마의 반을 닮았으니 반이라도 분명히 희망이 있다고 믿었죠~

 

레하의 간절함... 그리고 가족들의 보이는 일상 속의 모습이 잔잔하게 감동을 가지고 오는 이야기~ 엄마에게 아이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책이었어요~ 아이도 역시 엄마를 생각하면서 읽었다고 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