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중국 주식 천만 원이면 10년 후 강남 아파트를 산다 - 절대, 후회하지 않을 중국 주식투자 이야기! 지금 중국 주식 천만 원이면 10년 후 강남 아파트를 산다 1
정순필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14년 3월
평점 :
품절


책의 제목을 보고 참 재미있는 발상이라고 생각했다. 중국이라는 나라는 문화나 언어측면에서 접근한 적은 많지만 경제적인 측면에서 중국을 접한 적은 없었던 것 같다. 기억나는 것은 얼마 전 투자열풍이 불었던 친디아펀드정도이다. 그런데 중국에 직접투자를 한다? 과연 그게 가능할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책을 읽었다.

 

 "20년 전에 삼성전자에 목돈 좀 묻어 뒀으면, 지금쯤 엄청난 부자가 됐을 텐데." 라는 한탄은 대한민국 성인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다. 1992년에 국내증시를 개방한 이후 20년이 흐르는 동안 가장 많은 수익을 낸 사람은 외국인이라는 데는 이견이 없을 것이다. 성숙한 자국의 주식시장이 아닌 선진국의 자금이 유입되는 신흥국에 투자하는 것이 고수익을 얻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는 것을 우리나라의 주식시장 역사을 통해 알 수 있다. 이는  "경제 성장률이 높은 나라에서 증시를 개방하면, 주목하고 있던 전 세계의 투자 자금이 순식간에 흘러 들어오고 그 나라의 기업들은 기술적으로나 재정적으로 엄청난 성장을 하게 된다!" 라는 저자의 논리와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다. 현재 중국의 주식시장 모습이 1990년대 우리 주식시장과 유사하다는 점을 들어 저자는 21세기를 이끌 중국의 유망기업에 투자하는 것이야 말로 고소득을 노리는 투자자가 반드시 고려해봐야할 부분이라고 얘기하고 있다.

 

 이러한 논리를 기반으로 중국주식시장에 투자하기 위한 필자의 투자원칙을 설명하면 다음 세가지 이다. 첫번째 주식투자 성공 원칙은 '전 세계의 돈이 모이는 곳에 투자하라'이다. 필자는 이 논리를 기반으로 중국이 경제대국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면 이제 중국에 투자할까 말까를 고려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포트폴리오 중 몇퍼센트를 중국에 투자할 지를 고민해야 할 때라고 강조한다. 두번째 주식투자 성공 원칙은 '유망 업종의 대장주에 투자하라'이다. 최근 주식시장을 이끄는 종목인 IT 업종 뿐만 아니라 향후 주식시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되는 녹색성장을 위한 업종에 대해 공부하고 대장주에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녹색성장, 신재생에너지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독자를 위해 필자는 해당 업종에 대한 전망 뿐만 아니라 어떤 기업이 해당 시장을 이끌지에 대한 예측에 대해 이 책에 자세히 기술하고 있다. 사실 자신이 알고 있는 업종에 대해서는 많이 공부하고 주식투자를 하지만 잘 모르는 업종에 대해서는 어떻게 접근해야할 지 몰라서 매매하지 못하는 데 이 책을 읽으면서 어떻게 투자영역을 넓혀가는 지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다. 세번째 주식투자 성공 원칙은 '장기투자'이다. 사실 다른 투자원칙은 실천하기가 쉬운 반면 세번째 투자원칙은 실천이 어렵다. 매일 HTS상의 주가를 보다보면 어느 순간 불안해져서 매매를 하게 된다. 왜 이렇게 불안해지는 건지 생각해보니 급변하는 세계경제나 해당 기업의 미래투자가치를 믿지 못하여 발생하는 일인 것 같다. 

 

 약간의 수익에 만족하여 매도하는 투자자는 약간의 손해를 보고도 매도할 확률이 높고 이러한 투자자는 주식시장에서 영원히 낙오자가 된다는 저자의 주장에 뜨끔했다. 내 투자 성향에 대해 얘기하는 것 같았기 때문이다. 저자의 세가지 투자원칙은 단지 중국의 주식투자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주식투자 전반에 적용되는 논리로 생각되었다. 이 책을 보면 저자는 중국시장에 반드시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데 이 부분에 대해 100프로 공감하지는 않았지만 지금까지의 내 투자 모습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경제라는 관점에서 중국을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을 갖게되어 재미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