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에 담담하게 시선에서 자유롭게 - 어떤 상황에서도 무너지지 않는 강한 나를 만드는 법
미셸 오바마 지음, 리사 로작 엮음, 김현주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2년 1월
평점 :
품절


개성이 강하다는 건 다른 사람들의 시선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모난 돌이 정맞는 다는 얘기처럼 우리 사회는 다른 사람과 차이점을 지닌 사람에게 관대하지 못한 것 같다. 특히 조직생활을 하다보면 나를 드러내고 싶은 생각도 들지만 반면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에 대해 민감해 질  수 밖에 없다. 미셸오바마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점이 많지만 미국최초의 흑인퍼스트레이디로서 버락오바마의 젊고 활기차고 유능한 모습을 조용히 뒷받침하고 있는 것 같다. 그녀의 이야기를 통해 항상 비판과 시선의 대상에서 어떻게 개성을 유지하며 자신을 지켜나갈 수 있는 지.. 그녀의 지혜를 배우고 싶어 읽기 시작했다. 


이 책은 미셸 오바마가 한 말들을 재구성해서 미셸 오바마의 인생에서 배울 수 있는 네가지 메시지를 독자들에게 알려주고 있다. 그 첫째메시지는 미셸은 자신과 주변을 객관적으로 인지할 줄 안다는 것이다. 미래를 향해 나아가기 위해서는 현재 자신의 발밑을 확실히 볼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성찰하는 자세가 필요하며, 그 성찰의 결과로 얻어진 자존감을 바탕으로 자신의 신념을 위해 하는 행동에는 다른 이들의 비판이나 시선에 당당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었을 때 먼저 자존감이라는 문구가 눈에 확 들어왔다. 자존심, 자신감 과는 어떤 점에서 다른 말인지 구분이 되지 않았다. 작가는 자존감의 의미를 자신을 믿는 마음이라고 이야기 한다. 이런 자존감은 자신의 과거와 그 시간을 이루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사람들을 이해하고 긍정할 수 있어야 얻을 수 있으며 그 과정을 통해 자신이 소중한 존재임을 자각할 수 있을 때 생기는 것이다. 사실 나 자신을 사랑하라는 말은 많이 들어왔고 중요한 말이라는 것은 이해하지만 내가 나를 온전히 사랑하는 가하는 물음에는 쉽게 대답하기 어렵다. 흑인으로 프린스턴 대학에 입학해 공부하는 동안 느낄 수 있었던 열등감과 인종차별은  상상하기 어렵지 않다. 그런 감정들을 이기고 지금의 성공적인 삶을 유지하는 것이야 말로 박수받아 마땅한 점이다.

그리고 둘째 메시지는 미셸은 어떤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해결책을 구한다는 것이다. 결혼 후 남편이 가사와 육아를 함께하지 못했을 때 남편에게 많이 실망했지만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일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리고 갈등을 해소하는 기지를 발휘했다. 

이렇게 긍정적인 해결책을 발견하게 되면 미셸은 행동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다는 게 세번째 메시지이다. 내 경우를 비추어보면 해결책을 구하고 나서도 주변상황 때문에 행동하는 것을 주저한 적이 한두번이 아니다. 물론 그 당시에는 내 나름대로 신중하게 보수적으로 상황을 파악하고 행동하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지금 생각해보니 강한 확신이 없었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 아닌가 한다. 

마지막 작가의 메시지는 자신을 믿어야 한다는 것이다. 자존감이 있다면 인생에서 무엇이 가장 중요한 지 스스로 깨닫게 된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런 미셸을 분석하고 나서 마음의 소리가 크게 들릴 때까지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주변상황이 아닌 자신에게 몰두해야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충분히 숙고한다면 결정의 내용은 자연스럽게 정리되고 확신이 생기게 되므로 의심하거나 뒤돌아보지 말고 앞을 보고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의 메시지에는 많이 공감하지만 구성에 대해서는 좀 아쉬운 점이 있다. 미셸의 담화 내용을 통해 그녀를 분석하여 메시지를 만들어보는 구성은 참신했지만 전후사정을 모르는 상태에서 미셸의 담화를 죽 늘어놓는 것은 이해하기가 좀 어려웠다. 그러나 뻔한 이야기지만 저자의 이야기에 충분히 공감하였고 나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할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는 점에서 이 책을 읽는 동안 좋은 시간을 가졌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 책을 한번 더 읽어보고 곱씹어보면서 나 자신에 대해 생각해 봐야겠다는 마음을 먹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