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정석 - 한국인의 6가지 걱정에 답한다
최윤식.정우석 지음 / 지식노마드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그저께 신문에서 전세가 줄고 월세로 증가하는 월세전환러시에 대한 기사가 읽었다. 이는 베이비 붐세대의 은퇴에 따라 안정적인 수입을 선호하는 노인세대의 증가로 전세가 월세로 전환된다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신문은 기술하고 있었다. 사실 부의 정석에서 저자는 미래에 대해 낙관적인 면은 거의 보여주지 않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제를 일본의 잃어버린 10년과 비교하며 한국판 잃어버린 10년을 맞을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2020부의 전쟁 in Asia에서도 경고한 바와 같이 시스템적 위기 요인외에도 사회적 갈등과 흡수통일의 위험까지 추가적으로 안고 있어 장기적인 정체를 피하기 어려워보인다는 것이 저자의 견해이다. 그러나 저자는 비극적인 시나리오를 보여주면서 한편으로는 이런 시나리오를 그대로 따르지 않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할 지를 독자에게 알려주고 있다. 


이 책은 크게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다. 1부에서는 부동산버블붕괴, 자산가치 하락, 부채의 덫, 일자리 감소, 퇴직연금 붕괴, 그리고 세금폭탄이라는 한국인의 6가지 걱정에 대해 여러 기관들의 자료와 일본의 부동산 버블붕괴를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다. 2010년 인구통계조사결과 베이비부머인 40~55세의 숫자는 1,200만명을 조금 넘었다. 이 세대들이 사회에 진입하는 순간부터 우리나라 산업은 폭발적인 성장을 했으며 일자리도 갈수록 풍부해졌고 세계로부터 아시아의 떠오르는 4마리의 용이라며 찬사를 받았다. 그러나 이들의 은퇴가 시작되고 저출산으로 사회가 고령화되면서 점차 경제가 실질적으로 하락기에 접어들게 된다. 1990년대에 75.4%였던 중산층(도시가구 월평균소득의 50~150%범위의 계층)이 20년만에 67.5%로 7.9%출어든 반면, 저소득층(가구 월평균소득의 50%미만)은 7.1%에서 12.5%로 느어났다. 게다가 요즘 심심치 않게 TV에 나오는 하우스푸어에 대한 뉴스도 부동산이나 향후 일자리 감소에 대한 경제체감지수를 높여주며 저자의 경고가 실제일어날 수 일이라는 생각을 갖게 한다.  


한국의 40대는 특히나 노후에 가장 위태로운 세대로 떠오르고 있다. 베이비부머의 삶을 보면서 자신의 노후준비에 게을렀고 현재 수입의 대부분을 자녀들의 교육비에 지출하고 있다. 그들의 자녀들은 일자리 감소로 인해 정규직으로 취업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자녀들의 취업전까지는 부양에 대한 비용도 지출하고 있는 셈이다. 그런 그들이 조기퇴직의 압박으로 40대후반에 은퇴를 하게 된다면 바로 저소득층으로 추락할 가능성이 있게 되어지며 앞으로 살아갈 50년동안 사용하게 될 의료비나 생활비부담으로 재앙같은 50년을 살게될 가능성이 있다.  


저자의 이러한 걱정이 그저 기우이길 바라지만 실제 요즘 들려오는 뉴스에서 이런 걱정이 기우가 아닐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이제 우리는 스스로 이런 상황에 봉착했을 때 스스로 피해를 최소화할 방법을 강구해야만 한다. 이제 독하게 마음먹고 삶을 재조정하고 정신을 바꾸고 하루의 일과를 바꿀 각오를 하고 이 위기를 헤쳐나갈 방법을 찾아봐야겠다. 저자는 먼저 공부 즉, 부자에 대한 개념을 완전히 새롭게 정립하고 부의 새로운 규칙을 내삶에 적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역설하고 있다. 돈보다는 먼저 자기 삶을 살펴보고 당장 일확천금을 꿈꾸기보다는 자기 실력을 닦기 위한 공부와 삼의 지도만들기부터 시작해야된다고 기술하고 있다. 또한 미래에 관한 지식, 사고에 관한 지식, 금융에 관한 지식, 실용에 관한 지식 마지막으로 사람에 관한 지식과 같은 5가지 지식을 익힘으로써 부의 기초체력을 다지라고 기술하고 있다.  


저자의 다른 책인 "2020부의 전쟁 in Asia"을 읽으면서 가장 인상에 남았던 것이 시스템에 대한 저자의 의견이었다. 사실 그 책을 읽기전까지는 시스템에 대해 생각해본적이 별로 없었다. 그러나 그 책을 읽고 시스템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고 시스템적 관점에서 우리 사회, 경제를 보게 되었다. 그리고 나의 경제지도에도 시스템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다. 이 책에서도 저자는 나의 현금흐름에 대해 확실히 파악하고 미리 준비할 수 있는 현금관리시스템, 장기투자를 통해 노후를 준비하는 투자시스템을 구축하여 미래를 대비하라고 역설하고 있다. 그리고 나이에 따른 투자전략을 기술함으로써 앞으로 어떻게 준비해야할 지에 대해 기초적인 가이드를 해주고 있다. 


이 책을 읽고 나의 현재 재무상태에 대해 다시한번 반성하게 되었다. 여지껏 불성실하게 살아온 것은 아니지만 확실한 인생목표에 대해서는 큰고민을 하지 않고 산 건 아닌 지 반성하게 되었다. 열심히 일하고 저축하는 방법이 가장 좋다는 부모님들의 철학을 아무런 의심도 없이 받아들인 건 아닌지 생각하게 되었으며 나를 위한 시스템구축을 위해 어떻게 살아가야 할 지.. 그리고 가장 중요한 내인생의 목표와 인생지도를 고민해서 당장 그려야 겠다는 의지가 생겼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