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코틀러 전략 3.0
필립 코틀러 외 지음, 방영호 옮김, 박기안.임준영 감수 / 청림출판 / 201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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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읽기 전엔 저자인 필립코틀러에 대해 알지 못하지만 글의 주제가 마케팅이나 경영에 국한된 내용이 아닌 것 같아 읽기 시작했다. 지금처럼 미래가 불확실하고 주변환경이 급변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사람으로써 전략의 중요함을 너무나 느끼고 있다. 시장의 변화에 대해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와 프로세스, 그리고 전략의 본질에 대해 알고 싶어 읽기 시작했다.

저자는 먼저 전략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전략이라는 단어는 군대를 이끈다는 뜻의 그리스어 '스트라테고스'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이를 미루어 전략은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을 세운다'는 의미와 관련되어 있다고 이야기한다. 또한 전략은 상황에 맞는 계획을 필요로 하며 아무리 탁월한 전략이라해도 미래를 영원히 보장하지는 않는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창조적 전략 프로세스는 4단계의 프로세스가 필요하다. 1단계는 일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분석 및 탐색 틀을 만들고 유지하는 것이며, 2단계는 수집한 정보를 혁신적 접근법을 이용해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것이다. 3단계는 혁신적 접근법을 비즈니스 기회로 전환하는 것이며, 4단계는 비즈니스 기회와 근원적인 전략개념을 평가하는 것이다. 이러한 창조적 전략프로세스를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오랫동안 생존할 수 있는 기업이 되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전략의 정의와 프로세스에 대해 이야기한 저자는 이러한 전략을 어디서부터 어떻게 세워야하는 지 도와주는 도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이 저자는 시장, 경쟁자, 그리고 조직에 대한 큰그림을 그리기 위해 필요한 도구인 SWOT분석, 제품-시장 성장매트릭스에 대해 설명한다. 이러한 분석도구는 비단 기업시장에서만 사용되는 것으로 생각되지 않으며 큰그림을 그려야 하는 모든 경우에 객관적으로 나의 경쟁력을 파악하는 데 효율적으로 사용되리라 생각된다. 전략을 수립하려면 수많은 사항을 고려하고 다수의 의사결정 과정을 거쳐야 하는 데 이런 도구들이 전략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저자는 추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전략실천의 핵심영역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저자는 그 핵심영역을 성장전략,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전략적 브랜드 관리,그리고 마지막으로 전략게임이라는 4가지영역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 핵심영역들은 여러 도구들과 경영 개념을 결합해 기업들이 취하는 전략적 경로를 보여주기 위한 것으로 저자가 지난 20년간 전략에 영향을 준 핵심 경영 개념을 사례와 함께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전략이 얼마나 중요한 지에 대해 많이 들어 인지하고 있었으나 근본적으로 전략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전략을 잘 세울수 있는 지에 대해 고민한 적은 없지 않았나 생각하게 되었다. 또 이 책을 읽으면서 한가지 느끼게 된 것은 항상 사용가능한 최적의 전략이란 것은 없다는 것이다. 시시각각 변하는 시장과 경쟁자의 변화를 주시하면서 그때그때 전략을 세워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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