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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마케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 더 나은 브랜드를 만들어 가는 마케터들의 이야기
레드펭귄 지음 / 천그루숲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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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총 8개의 챕터로 이루어져 있다.

라이프 스타일 / 컨셉 / 네이밍 / 브랜드 전략 / 스토리텔링 / 브랜드 경험 / 리브랜딩 / 온라인 브랜딩이다.

이 단어들 중 하나라도 관심이 있는 단어가 있다면 이 책을 보시는 게 좋을 것 같다.

이 책은 현재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큰 회사들의 브랜드 마케팅 팀장급들을 인터뷰한 내용을 엮어두었다. 즉, 인터뷰 형식으로 이뤄져있다는 소리다. 사실 나는 인터뷰 형식의 책을 좋아하지 않는데, 이 책은 예외로 두기로 한다. 인터뷰였기 때문에 더 가치가 있던 책이었으니까.

나는 이 책에서 특히 라이프스타일과 컨셉에서 많은 영감을 받았다. 그리고 '블랭크'라는 회사에 관심이 많이 생겼다. '브랜딩은 이렇게 하는 거구나.' 하는 소스를 많이 알려준 곳이기 때문이다. 또한 내가 라이프스타일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더 재밌게 읽은 것일지도 모른다.

소개되어있는 브랜드는 '블랭크', '낫아워스', '올리브영', '카페 진정성', 'CJ온스타일', '어니스트 티', 'LF몰', '정육각', '한국후지필름', '코니 아기띠', '인스탁스', '핸드픽트 호텔', '엘리트학생복', '덕화명란', '패스트파이브', '지니엄 더 레스트'다.

이 중에 관심 있는 브랜드가 있다면 참고삼아 읽어봐도 좋을 것 같다. 해당 브랜드가 어떤 가치 방향성을 두고 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올리브영을 좋아하기 때문에 올리브영 파트가 굉장히 인상적이기도 했다. 또 새로 알게 된 브랜드들도 많았는데, 지니엄 더 레스트도 관심이 많이 생겼다. 또 핸드픽트 호텔은 한 번 묵어봐야겠다는 생각도 했다.





이 책은 챕터가 끝날 때마다 회사 브랜드를 분석해둔 툴이 있다. 그 툴이 너무 마음에 들어서 나도 해보려고 플래그를 잔뜩 붙여두었다. 그러나 참고만 하면 되겠다 싶다. 왜냐하면 책 뒤 부록에 템플릿이 전부 있었기 때문이다.




회사들의 브랜드를 분석해둔 것의 예시와 부록에 있는 툴 일부분을 찍어보았다. 너무 알찬 구성의 책이다. 주말에 시간을 넉넉히 잡고 내가 만들고자 하는 브랜드를 명확히 하는 작업을 해봐야겠다 싶었다.

그리고 이 책을 덮으면서 느꼈던 점은, 결국 브랜딩을 하는 것은 '나 자신'을 찾는 과정이라는 거다. 나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모든 것이 명확해지는 것 같다. 브랜딩은 '나'를 알고 '본질'을 알고 '회사'를 아는 것부터가 시작이다라는 생각으로 마무리하며, 좋았던 구절들을 적어보겠다.

  • 광고의 관점이 아니라 소비자와 어떻게 '커뮤니케이션 할 것인가'의 관점에서 고민하는 것이 차별화가 될 수 있는 포인트

  • 컨셉이란 하나의 그릇이다. 브랜드의 정체성을 모두 담아낼 수 있는 그릇이다.

  • 상품 진열 자체가 종합 예술이다.

  • 옷을 스타일링 하는 것처럼 나의 생각을 정리하고 나만의 가치관을 찾는 게 중요하다.

  • 자신의 단점을 장점으로, 불리함을 유리함으로 만드는 것이 전략의 핵심이다.

  • 고민의 과정을 SNS 채널을 통해 그대로 전달해보자. 이때 필요한 것은 글쓰기나 사진 솜씨가 아니라 꾸준함이다.

너무 좋은 인사이트를 많이 얻을 수 있던 책.

브랜딩, 마케팅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 열어보면 좋을 책이다. 추천추천 : )

광고의 관점이 아니라 소비자와 어떻게 ‘커뮤티케이션 할 것인가‘의 관점에서 고민하는 것이 차별화가 될 수 있는 포인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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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뜻한 냉정 - 난폭한 세상에 맞서는 우리의 자세
박주경 지음 / 파람북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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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주경의 글은 듣기를 포함하는 말하기이다.

그래서 그의 글은 모질거나 가파르지 않으면서도

자신의 목소리를 남에게 들리게 한다.

그 목소리에 사람과 사회에 대한 이해의 힘이 실려 있어서

듣는 이의 기쁨을 일깨운다.

- 김 훈 -

추천하는 사람

깊이 있는 에세이를 찾으시는 분

사회를 바라보는 다른 이의 시각이 궁금하신 분

(전 현직 앵커의 시각과 문체가 궁금했습니다.)

내용

화려해진 문물 속

사람 사이의 온기는 점차 줄어들고

냉소와 혐오가 팽배한 지금.

과거의 온기를 기억하는 저자가

이 사회를 바라보며 쓴 에세이.

뉴스에서 볼 수 있었던

사건 사고들에 대한 이야기와

그의 생각이 담겨있다.

감상

1.

나는 자신의 생각과 주관이 뚜렷한 사람이 부럽다.

저자가 그런 사람이라 생각이 들어 부러웠다.

2.

뚜렷한 사람이 부러운 이유는

그런 사람이 쓴 글은 내용이 명확하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3.

이 세상이 좀 더 따뜻해지길 바라는 사람 중 하나인 내가

이 글을 읽으면서 얼마나 많은 공감을 했는지.

4.

마지막 에피소드 글은 정말 너무 좋았다.

5.

프롤로그도 진짜 좋았는데...

6.

개인적으로 '내 머리 위의 우주' 속에 담긴 이야기들이

참 좋았다. : )

구절

그래서 구절 대신 마지막 에피소드 한 단락을 가져와본다.

279p.

순서상 죽음을 마지막에 두지 않고 삶을 마지막에 둔 것은, 우리가 끝내 함께 호흡해야 할 것은 죽음이 아니라 삶이기 때문이다. 어떤 조건 속에서도 마지막까지 손에 쥐고 있는 것은 다름 아닌 삶이다. 죽음은 손 안에 쥘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닿는 순간 그걸로 끝이다. 삶은 나의 역사 그리고 당신의 역사다.

어느 누구도 아닌 당신만이 유일한 집필자다. 삶의 주인은 시대도 사회도 아닌 오로지 자신일 뿐이다. 그러니 삶을 껴안자. 삶을 끝까지 보듬어 안자. 자신이 써 내려가는 역사책의 마지막 장을 섣불리 비관하지 말자. 그 비관으로 집필을 중도 포기하지 말자. 끝에 무엇이 있을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 생의 모든 가능성들을 희망과 절망 사이에 덤덤히 열어두자.

마지막 페이지란 결국, 최선을 다한 본문들이 만들어낸 후회없는 결론이다. 누구에게나 그것이 최선 아니면 차선이었을 것이다. 그저 묵묵히, 스스로 정한 목차에 따라 한 장 한 장 넘기다 보면, 부끄럽지 않은 결말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거기까지 멈추지 않고 나아간 것만으로도 모든 역사는 위대하다. 위대한 모든 역사의 주인공에게 이 책의 마지막을 바친다.

키워드

#살자 #보다나은사회를위하여 #따뜻

저자

박주경

글을 쓰고 말을 하는 일을 업으로 삼고 있다. 언론에 몸담은 20년 차 기자이자 아침 뉴스 <KBS 뉴스광장>을 진행하는 현직 앵커다. 정치부, 국제부, 사회부, 문화부, 인터넷부 등 거의 모든 부서를 거쳤지만 사회부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냈고, 기자들 세계에서 '사회부 통'으로 통한다. 일반인들이 경험하기 힘든 수많은 사건 사고의 현장을 눈으로 목격했고, 이슈의 중심과 변방에서 각양각색의 인간군상을 만나며 살았다. 정제된 언어를 구사하여 2014년 '올해의 바른말 보도상'을 받았고, 취재와 관련해 여러 차례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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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애주가의 고백 - 술 취하지 않는 행복에 대하여
다니엘 슈라이버 지음, 이덕임 옮김 / 스노우폭스북스 / 201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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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읽기 시작할때는 떠오른 누군가에게 권하려는 마음이 컸다. 그런데 책을 읽으면서 오히려 내 생활을 돌아보게 됐다. 사실 나는 술을 자주 마시는 사람이 아니기에 내가 애주가란 생각을 해보지 못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스트레스를 받거나 힘들면 술을 떠올리는 습관부터 시작해 나도 애주가, 아니 알코올의존증일수도 있겠구나 싶었다. 처음으로 술에 대해 생각을 해보게 해준 책이다. 이 리뷰를 읽는 당신에게도 이런 기회가 생기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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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찬이 자자하여 꼭 읽어보고 싶어서 책을 시작해보려고 한다.

 

 

부디 재미있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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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심보감 - 이한우의 고전 읽기
이한우 지음 / 해냄 / 201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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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게 읽을 책은 아니다.

그러나 매일 아침, 혹은 정해진 시간에

찬찬히 곱씹어 보기에 아주 좋은 책이다.

 

소화시키는데 오래걸릴지도 모르기 때문에

시간을 들여 찬찬히 보기로.

 

 

 

명심보감: 마음을 공명정대하게 밝혀주는 보배로운 거울

 

 

 

 

(출판사에서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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