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물 따라 공간 따라 역사 문화 산책 - 신병주 교수의
신병주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5년 5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학창시절 국사는 나에게 시험 성적의 평균을 갉아먹는 과목이었다.
어떻게 해도 외워지지 않았고 머리에 남아있기는 커녕 알던 것도 잊었던 과목.
나이 덕분이라고 해야할까. 이제는 한국사가 재미있게 다가 온다.
최근 한국사 공부를 하면서 더욱 가깝게 느껴지는 중에 지금의 도서를 접하게 된다.

잘 아는 문화재들의 이미지가 표지에 자리하고 있고 차분한 녹색이 어쩐지 문화재의 일부 색상으로 보인다.
한국의 지난 시간을 품은 궁궐을 시작으로 서울과 6개의 지방으로 나누어 7부의 구성을 가지고 있다.


이미 다녀온 곳도 많았고 알고 있는 장소도 있었으나 여전히 고개를 갸웃하게 되는 장소들이 많았다.
수도권에서 학창시절을 보냈다면 한번 이상은 견학갔을 창덕궁을 시작으로 문화재의 발자취를 따라 읽어본다.

보여주고픈 장소가 소제목으로 나타나고 본문에는 그 장소에 대한 사진이 수록되어있다.
그리고 그곳에서의 이야기와 함께 소개한 장소에 가는 길까지 소개하고 있다.

책을 통해서 15세기 조선의 모습부터 6.25 전쟁의 기념관까지 살펴볼 수 있다.
인물과 공간에 얽힌 이야기들을 읽다보면 고개를 끄덕이기도, '아..'하고 감탄하기도 한다.
또한 생각보다 많은 문화재들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어 있는 것을 보니 괜히 뿌듯하다.
아직 더위가 찾아오기 전, 나와 가까이에 있는 문화재부터 살펴보는 계획을 세워보기로 하며 책을 덮는다.
#역사문화 #신병주 #역사적장면 #인물따라공간따라역사문화산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