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픈 거인 - 어린이 책을 고르는 어른들을 위하여 바깥바람 10
최윤정 지음 / 바람의아이들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제목 <슬픈 거인>과 표지만 보았을땐 소설책이라고 생각하고도 남았지만 앞에 "어린이 책을 고르는 어른들을 위하여" 소설책이 아님을 알게 됨과 동시에 내 아이에게 그 동안 어떻게 골라주었더라.....하면서 책을 열어 보았다

슬픈거인은 누굴 말하는 걸까??? 서평신청할 떄도 궁금해서 올려주신 글을 읽어 보고 유추해보니 우리 어른의 자화상을 "슬픈거인" 으로 표현한게 아닐까 했는데 서문을 읽으면서 왠지 근접한것 같다 라는 생각을 들었다

⁠슬픈 거인은 "나의 계곡"에서 몸집이 커서 나무집에 들어갈 수 없어 슬퍼졌고

상상력의 유쾌한 확장속에서 구김살없이 놀고 있는 아이들의 집이나 놀이터인 그 나무~ 나 또한 아이였을때 무한 상상력을 발휘했던 아이가 어른이 되어 보니.... 상상력보다 현실을 보는 슬픈 거인이 되어 있는 내 모습을 이야기 하는것 같다

 


솔직히 그동안 책을 읽을 떄 작가의 말이나 작가의 말이나 서문은 선택사항이였다 읽고 싶은 작가나 좋아하는 작가이면 읽고 그렇지 않을떈 지나치는, 아이들 또한 "엄마 이거 작가의 글 꼭 읽어야 해요?"

" 그건 너가 선택해 작가선생님이 무엇을 말하는지 알고 싶으면~~ 엄마는 읽어두면 좋다고 생각하는데 읽기 싫다면 굳이 읽으라고 강요는 하지 않을께"

왜?? 책 내용을 다 읽어서 알고 있는데 읽을 필요가 있을까?? 

작가의 생각을  다 알았다고 생각했는지 읽지 않거나 지나칠떄가 참 많았다

그런데 최윤정 작가의 질문으로부터 시작됐다​~~

"아이는 어떻게 어른이 되는가???" 이런 질문에 서문을 어찌 점프할 수 있겠는가???  ㅎㅎ

1장 아이들은 무엇으로 사는가?

⁠2장 어린이문학 속의 페미니즘

⁠3장 흑과 백, 그리고 그 사이

4장 애니매이션 세계 명작, 무엇이 문제인가?

5장 다이제시트, 무엇을 어떻게 줄이고 있나?

에서 다양한 책이야기가 있었지만 제일 인상 깊었던건

2장의 어린이문학 속의 페미니즘!!!!

"신데렐라는~~~~ 어려서" 구전처럼 들었던 동화 노래

2장에선 정말 내가 하고 싶은 말을 최윤정 작가님 또한 여자이고 엄마이기떄문에 느꼈을까???? 나 또한 백설공주, 잠자는 숲속의 공주, 신데렐라~~

동화속 공주들은 그냥....기다리기만 했다 멋진 백마탄 왕자나 기사가 나타나도와 줄꺼라는 막연함...... 하지만 동화는 동화일뿐 우리가 사는 세상은 백마탄 왕자는 없다

내 인생은 내가 가야하니...스스로 개척하는 미녀와 야수, 뮬란의 주인공처럼  되길 바라는 마음이 생긴다.

: 가장 좋은 신랑감을 찾아서~~  

<아기돼지 세자매> 그림책은 "아기돼지 삼형제"  줄거리의 변형을 통해서 시대와 문화 배경에 따라 다른 가치관의 변화를 보여 준다.

​여기서도 아기 돼지 삼형제는 집 짓기를 하지만 세자매는 신랑감을 찾는다!!!

신랑감을 찾는다는 것도 웃겼지만 가면을 쓴 늑대가 신랑감으로 청혼을 한다

그러다 가면을 쓴 늑대에 속아 잡아먹힌다는..... 그 중 세째는 달라서 늑대가면을 쓴 세째 돼지가 가면을 쓴 늑대(돼지가면)을 잡았다는 속고 속이는 현실을 말하면서 현명한 아기돼지를 통쾌하다기에 찾아서 읽어 봐야겠다

 

그 동안 소설책이나 육아,교육 관련 책을 읽어보았지만

재미와 흥미가 있는 소설을 제일 재밌게 읽었는데

"슬픈거인" 너무 재밌게 읽었다.... 페이지를 넘길떄마다 맞아....

나도 그렇게 생각했는데....

어쩜 내맘 같으실까?? 내 속에 들어왔다 나가신게 아닐까???

그래그래 그랬어 이말을 하고 밑줄을 그으면서 읽었다

공감되는 내용이 참 많았고 점점 빠져들게 했다고 해야할까??

"슬픔거인" 책 속에 내가 그 동안 읽은 책도 있지만 읽지 않은 책도 있었는데 꼬리의 꼬리를 무는것 처럼 그 책들을 읽어보고 확인해보고 싶다는 욕구가 샘 솟는다

읽은 책도 다시 읽고, "슬픈거인"을 통해 알게 된 책도 찾아 읽으며 

1인치 찾기..... 보물찾기를 시작해봐야겠다

​요즘 아이들이 책에 대한 편식을 시작했을떄  허니에듀를 통해 조금씩 편식을 줄여가고 있는데 " 슬픈거인"덕분에 편식도 잡고 별 고민과 생각 없이 책을 골랐는데 자신을 반성하며 마지막에 이 문장을 머릿속에 새겨본다

 "한권의 책을 제대로 읽은 아이의 내면에는 읽고, 느끼고, 생각하는 힘의 씨앗이 싹틀 것이다 어떤 아이도 빨리빨리 많이 읽을 수 있는 지나치게 친절한 책을 원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부류의 어른들만이 그런 책을 만들고 있다 물질주의가 아무리 팽배해도 어린이 책은 산업보다는 교육과 더 기은 관계 속에서 발전해야 한다 그래야만 한다"

작가님이 책을 비틀어 보고 꼬아 본다고 해서 책을 비평하고 나쁜게 아니라..... 책에 대한 애정이 있어 책을 비틀어 보고 꼬아 보셨을꺼라 생각한다

숨어있는 1인치를 찾기위해.......  좋은 책을 만드시는 분들께 감사드리며,좋은 책을 만나게 해주신 허니에듀 감사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