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맘을 이기는 해피맘 - 좋은 엄마를 꿈꾸는 초보 엄마들의 공감 이야기
트리샤 애쉬워스.애미 노빌 지음, 강현주 옮김 / 북폴리오 / 2008년 11월
평점 :
품절


  우리에겐 주어진 역할, 책임, 의무가 많다. 태어나면서부터 '해야만' 하는 일들과 '해서는 안 될' 일들이 엄연히 구분되어 있고, 그 잣대에 어긋나거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할 때 능력 부족이라던가, 노력을 하지 않았다는 등의 비난을 받고, 스스로에게 실망하고 자책하기 마련이다. 엄마로서의 역할은 어떠한가? 결혼이라는 인생의 새로운 막을 연 지도 1년이 지났고, 자연스레 '아기를 낳으면 어떻게 키우자', '어떠한 부모가 되어야 되자'라는 등의 이야기를 남편과 나누고는 했다. 이러한 계획이 어느 순간 나에게 지나친 압박이라던가 강박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책을 읽으면서 생각해 보게 되었다.
  듣기만 해도 눈물이 나는 엄마라는 이름... 왜 이런 말이 만들어졌을까? 특히나 한국 사회에서의 엄마란 무조건적이어야 하고, 희생해야만 하고, 또 그러한 것들을 당연히 생각해야 한다고 통용되어지는 듯 하다. 엄마의 개인적인 인생, 여자로서의 삶, 하나의 자아로서의 인생을 존중하지 않았고, 모든 책임과 역할을 떠맡겨 버린 생각들이 이런 말을 자연스레 만들어낸 것을 아닐까... 이 책의 마지막 장에 "행복한 엄마를 보고 자란 아이가 행복해진다"라는 말이 있다. 행복한 엄마가 될 수 있을까? 그리고 내 아이도 행복할 수 있을까? 안내서를 열어본다.

  알파맘, 베타맘... 육아 방식을 기준으로 양분된 엄마의 유형들이다. SBS 스페셜에서 소개된 엄마들의 교육 방식과 자녀 양육 습관을 접하면서, 나는 어느 쪽을 택해야 하나?? 나라면 이러한 상황에서 어떤 선택을 했을까? 고민해 보았다. 하지만 이 책을 읽은 후로 느낀 점은... 내가 선택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나의 선택은 나 자신에게 주어진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함일 것이다. 엄마들은 엄마로서의 역할을 강요받고 있다. 그러나 그 강요는 가족들이나, 다른 사람들, 아이에 의한 것이 아니라 바로 엄마 자신에게서 비롯된다. 직장일을 완벽하게 처리하면서, 아이를 위한 간식을 챙기고, 항상 집안을 깨끗이 해야 하며, 책읽어주기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정해진 시간에 맞추어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해야 하고, 남편에게도 또한 완벽한 아내가 되어야 하고, 어려운 육아나 가정 문제에 대해 맘편히 고민하고 불평을 늘어놓을 수도 없다.(그것은 바로 내가 행복하지 못하다는 것을 보이는 것이기 때문이다) 아이가 아프다거나, 학교에서 들고온 시험지에 동그라미가 많지 보이지 않을 때, 많은 엄마들은 '내 책임이야!!!'라면서 스스로에게 엄격한 회초리를 들때가 많을 것이다. 아이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들이 엄마 때문일까? 대부분의 엄마들이 아이를 자기 의도대로, 계획대로 키우려 한다. 그러나 작가는 아이들은 엄마의 의도대로 조정할 수 있는 존재가 아니며,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책임감에 괴로워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누군가와 나를 비교한다거나, 죄책감에 시달리며 스스로에게 채찍질을 할 것이 아니라 완벽한 엄마라는 무거운 역할들은 잠시 내려놓고, 자신을 믿으며 자긴의 선택과 결정을 존중하는 행복한 엄마가 되라고 조언해 준다. 아래는 엄마의 행복을 위한 8가지 제안들이다.

 * 완벽한 엄마의 꿈을 버리자~!

* 나의 육아 방식을 믿어라~!

* 다른 부모는 경쟁자가 아니다~!

* 아이의 발달에 집착하지 말자~!

* 원하는 것을 남편에게 말하자~!

* 규칙적으로 나만의 시간을 가지자~!

* 거절하는 법을 배우자~!

* 나의 몸과 마음을 가꾸자~!

  아이가 자기 마음대로 하게 두는 것이나 반대로 모든 것을 철저히 엄마의 계획대로 하게 만드는 것이나 두 경우 모두 분명 좋은 것은 아니다. 내 아이가 행복해 지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거창하고 어려운 일들만은 아닐 것이다. 일상생활에서의 작은 행동과 올바른 마음가짐으로 세상을 아름답게 보고 사랑을 나눌 수 있는 마음을 가진 아이를 기르고픈, 현명한 엄마가 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