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습관의 말들 - 단단한 일상을 만드는 소소한 반복을 위하여 ㅣ 문장 시리즈
김은경 지음 / 유유 / 2020년 2월
평점 :
"누군가의 습관이 부러울 때 부러움과 함께 좌절감이라는 감정까지 밀려올 때가 있다."
'나쁜 습관은 복이 날아나.' 어릴적부터 들은 말이다. 엄마는 강박적으로 나의 모든 나쁜 습관을 김시ㆍ감독했고, 좋은 습관을 들이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그놈의 '복'이 뭐라고. 어릴 때는 성가시기만 했지만 요즘은 감사하고 있다.
습관은 언제나 무의식적으로 나와버린다. 그 행동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그렇기에 평소에 좋은 습관을 많이 들여야 한다. 결정적인 순간에 나와버리는 것은 습관이기에, 곧 치명적이다. 좋은 습관을 많이 들이는 것이 곧 성숙해진다는 게 아닐까. 엄마는 그것을 많은 경험으로 알고 있었던 것이다. 스스로를 다잡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무기를 쥐어주고 싶으셨던 거다.
나는 그다지 좋은 습관을 많이 가진 사람은 아니다. 불안할 때는 손톱이나 입술을 물어뜯고 조금만 정신을 팔고 있으면 6살 아이가 헤집고 간 것 처럼 방이 엉망진창이 되어버린다. 깔끔함을 좋아하는 엄마는 이런 모습을 볼때마다 타박하곤 한다. 지금 생각해보면 거슬리는 것을 참지 못하는 것이 엄마의 습관인가싶다.
몇 가지 되지 않는 좋은 습관도 가지고 있다. 좋은 생각이 떠오르면 메모를 한다거나, 집에 돌아오면 바로 씻는다거나 하는 소소한 습관이지만 말이다. 엄마는 '그렇게 씻기 전에 벗어놓은 옷부터 정리하고 씻어라.'라고 잔소리를 하지만, 바로바로 정리를 하는 엄마의 좋은 습관은 들이고 싶어도 벌써 몇 년 째 몸에 익지 않아 반쯤 포기한 상태다.
-
이 책은 습관에 대한 100가지 문구과 그에 대한 짧은 에세이로 구성되어있다. 각 문구마다 담겨있는 습관은 참 각양각색이다. 어지르자마자 바로 청소를 하는 습관. 꾸준히 운동하는 습관, 태도에 대한 습관, 몸단장에 대한 습관. 삶에 도움이 되는 습관 뿐만 아니라, 일상을 어지럽히는 습관에 대해서도 나와있다. 늘어지는 습관이나, 포기하는 습관같이 말이다.
습관이 다 거기서 거기라는 생각이 들지도 모르지만, 책을 읽다보면 그 생각은 빠르게 없어진다. 사람이 각양각색이니, 습관 또한 각양각색이다. 그것에 대해 고찰하는 것에 같이 공감하고 반성하다보면 한 권이 뚝딱 지나간다.
-
'좋은 습관을 들여야 성공한다' 와 같은, 자기계발서에나 어울릴 법한 고압적이고 상투적인 느낌이 없어서 좋았다. 이 책은 좋은 습관을 가지고 싶어 망설이는 마음, 나쁜 습관에 고개를 내두르면서도 일상을 영위하는 마음, 좋은 습관을 동경하여 시도해보는 소소한 마음을 응원하며 같이 손을 잡고 한 발자국씩 나아가는 책이다.
표지만 봐도 웃음이 나온다. 초등학생 시절 피아노 학원에 갔으면 한번 쯤 접해보았을 사과 연습표. 빨리 집에 가고 싶어 연습 한 번에 두 개씩 지우기도 하고, 그러면서도 다 채운 것에 뿌듯해하며 새로운 연습표를 받으러 가던 기억이 있다.
습관이란 건 그렇게 들여가는 게 아닐까. 처음부터 완벽할 필요는 없다. 꾸준히, 하지만 질리지 않을 정도로 대충. 그러다보면 어느새 일상 속에 스며드는 것이 습관일 것이다. 좋은 습관도 나쁜 습관도 나 자신의 일부분이니, 미워할 필요는 없다. 그저 자신이 원하는 모습을 향해 조금씩 나아간다면 그걸로 충분하지 않을까.
-
"사람은 참 요지경인 존재다. 아무도 강요하지 않았는데 혼자 목표를 세우고는 그 목표를 피할 명분을 마련하느라 궁리한다."
몇 달 전에 매일 50번씩 팔굽혀펴기를 하는 습관을 들여야겠다고 결심했다. 한 달 하고 보름, 띄엄띄엄 이어지나 싶었더니 지금은 더 이상 하지 않게 되었다. 손목이 아픈 것 같다는 핑계가 그 이유다. 대신에 지금은 스텝퍼를 500번씩 하는 것으로 목표가 바뀌었다. 들이고 싶었던 팔굽혀펴기 습관은 흔적도 없어졌지만 아무렴 어때, 하고 넘겨버렸다.
인간이란 이런 게 아닐까, 하고 자기합리화를 해본다.
람은 참 요지경인 존재다. 아무도 강요하지 않았는데 혼자 목표를 세우고는 그 목표를 피할 명분을 마련하느라 궁리한다.
누군가의 습관이 부러울 때 부러움과 함께 좌절감이라는 감정까지 밀려올 때가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