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돌아보는 낮은 생각
한성욱 지음 / 42미디어콘텐츠 / 2019년 12월
평점 :
절판


  긴 여운이 남았다. 책이 없는 순간 긴 여운이 찾아왔다. 부끄러운 마음에 무릎을 꿇었다. 성경을 읽어도 성경대로 살기란 쉽지 않다. 성경대로 살지 못한 나는 부끄러움으로 무릎을 꿇고 이런 부끄러운 나를 하나님께 올려드렸다.

 

  가장 마음에 와 닿은 구절은 하나님 말씀을 신경 써서 읽으며 살아야 하는데 사람들 말들을 신경 쓰고 맞추며 살고만 있었네였다.(p 196~197) 이 사회에서 살 때 하나님 말씀을 의지하면 하나님으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든든히 서서 어떤 일에도 요동하지 않고 살 수 있지만 사람들 말을 신경 쓰면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처럼, 거센 파도 위에 있는 배처럼 이리저리 흔들리며 정신 차리지 못하고 힘들게 산다.

 

  ‘삶을 돌아보는 낮은 생각은 이 땅에서 하나님 자녀로 살라고 한다. 하지만 이 땅에서 하나님 자녀로 살아간다는 것은 참 어렵다. 사랑하고 싶지 않아도 사랑해야 한다. 그런데 그 사랑이 그냥 내 안에 흐르는 사랑의 물을 사랑하고 싶지 않은 사람에게 아무 조건 없이 아무 마음의 변화나 요동함 없이 그냥 주는 것이다. 나를 위해 생명을 주신 예수님을 따라가는 삶이란 는 없고 나를 위해 죽으신 예수님만이 있는 삶이다. 그런데 아직 내 안에 예수님을 닮지 못한 부분이 순간순간 내 발목을 잡는다. 나는 사랑하고 싶은데 사랑이 없으니 예수님의 큰 사랑이 나에게 채워지길 바랄 뿐이다.

 

  ‘삶을 돌아보는 낮은 생각은 한 편의 시를 읽은 느낌이었다. 한 페이지, 한 페이지 캘리그라퍼 한성욱 님과 하나님의 사랑이 담겨져 있다. 멋진 글씨와 그림, 배경이 평안함을 준다. 마치 옹달샘처럼 시원함을 느끼게 해준다. 힘들 때, 지칠 때 꺼내보고 싶은 책이다. 삶의 여유가 없어 메마를 때 꺼내보아도 좋을 것 같다. ‘삶을 돌아보는 낮은 생각은 누군가에게 선물하고 싶은 책이다. 다른 사람과 같이 보며 하나님에 대해, 예수님에 대해, 성령님에 대해, 성경 구절에 대해 이야기도 나눌 수 있다. 글이 짧고 그림이 많아 읽기도 참 좋다.

 

  내 눈은 예수님께 향해 있고 그 품에 만족하기도 하지만 때론 세상으로 향하기도 한다. 내 생각이, 마음이, 눈이, 발길이예수님께 향해 있지 않을 때 꺼내 다시 읽고 싶은 책이다. 부끄럽다. 나는 왜 시선을 온전히 하나님께 두지 못할까? 더 깊은 하나님과의 교제로 나의 생각이, 마음이, 눈이, 발길이언제나 하나님께 있었으면 좋겠다. 그래서 나의 높아진 생각이 낮아지고 또 낮아졌으면 좋겠다.

 

  ‘삶을 돌아보는 낮은 생각은 나를 돌아보게 해주는 책이었다. 내 생각이, 마음이, 눈이, 어디로 향해 있는지 돌아보며 점검할 수 있었다. 나의 생각이 높이 있는지 아닌지 점검할 수 있는 책이기도 했다. 낮은 마음으로, 낮은 생각으로 평생 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