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교과 속뜻학습 국어사전
전광진 엮음 / 속뜻사전교육출판사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앵두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고부터 국어사전 한권 마련해야지 했는데,

그동안은 맘에 드는 것이 없어 차일피일 미루고 있었어요.

 

사전을 그냥 동화책처럼 간단하게 들이기는 모랄까....

'교육은 백년지대계'라는데 '국어사전'도 마찬가지라는 생각을 늘 해왔기 때문에

많은 고민과 생각으로 찾던 중이었지요.

 

그런데, 한가닥 서광이 비추듯 한권의 사전이 눈에 확~ 들어왔답니다.

바로 LBH 교육출판사 < 초중교과 속뜻학습 국어사전 >

 

이전에 보았던 사전과는 제목부터 달라서

'속뜻'이란 무엇이지? 하면서 궁금증을 많이 유발시켰고,

과연 속뜻학습법 활용사전은 기존 사전과 어떻게 다른 것인지 하나하나 살펴보니,

정말 우리나라 실정에 딱 맞는 바로 제가 원하던 사전이었어요.

 



 

우리나라 글자 중 거의 70%는 한자어로 구성되어 있는데,

어휘 습득에 있어서 그저 어떤 단어가 무슨 뜻인지 정도로만 아는(knowing) 것을 넘어

한자어를 통해 왜 그런 뜻이 되는지 스스로 터득하고 이해(understanding)한다면

그 활용범위와 적용도는 무한대로 뻗어나갈 수 있겠지요.

 

그 핵심을 간파한 사전이 바로 LBH 교육출판사 < 초중교과 속뜻학습 국어사전 >이었어요.

 

중어중문과 전광진 교수님의 탁월한 감각으로 편찬 목적부터 독특하고

우리나라 입시 제도에도 딱맞는 多기능-多효과의 종합국어사전!

새로운 시도에 울 앵두*버찌의 국어교육 앞날이 밝아진 듯 싶어 너무 기뻤어요. *^^*

 

 

1. 외관부터 산뜻하고 눈에 띄네요.

 



 

우리 앵두가 사전을 처음 만나고 한 말이 바로

"너무 아름다워요. 자꾸만 보고싶네..."라는 말이었어요.

 

어떤 각도 보느냐에 따라 별빛과 색감이 달라지는 사전의 모습,

신기하고 예뻐서 가까이 하고 싶은 마음이 저절로 들어요.  

 



 

 

사전을 많이 찾다보면 손때가 타는 경우가 있는데,

공부를 많이 한 흔적도 되지만 살짝 더러워지는 느낌이 들어 낡아보여요.

그런데 반짝이는 보석처럼 특수처리된 부분떄문에 늘 새것 같이 유지할 수 있을 것 같아 기분이 좋아요.

 

 

 

 

그리고 사용자의 편리(needs)를 도모한 배려가 돋보여요.

사전 뚜껑 안쪽에 볼록 튀어나온 부분이 있어,

넣고 빼기가 쉽고 오랜 기간동안 써야하는 사전의 손상을 막을 수 있네요. 

 



 

사전을 이용시에도 특별한 방법이 고안되어 사용자의 편의를 먼저 생각하는 센스가 돋보여요.

특히 어린 초등학생들이 무거운 사전을 찾고 펴는 것이 불편할 수 있는데,

요렇게 ㄱ~ㅎ, 부록까지 홈이 쏘옥 파여있어 작은 손으로도

얼마든지 쉽고 즐겁게 사전 사용이 가능하네요.

 

그리고 특이한 것은 단어를 찾을 떄는 반짝이는 별들이 안보여서

시각을 분산화 하지 않고, 집중해서 학습을 유도하도록 짜여져 있었답니다.

 

 

 

[일반 다른 사전의 경우와 비교]

 

앵두*버찌와 종종 들리는 국립 어린이 청소년 도서관 사전을

모두 살펴보고 2종류를 사진 찍어 보았답니다.   

 



 

 

홈이 파인 LBH 교육출판사 < 초중교과 속뜻학습 국어사전 >을 사용하다가 써보니,

입체적이지 않아서 사용하는데, 조금 불편함이 느껴지네요.  

 

 



 

앵두의 작은 손으로도 홈을 이용해서 좀 더 쉽고 즐겁게

단어찾기를 하고 학습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네요.

 

자기가 원하는 단어를 찾고는 무척 기뻐하는 앵두 표정~

 

예전엔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국어사전이 없어서

그냥 컴퓨터로 찾아보라고 하거나, 작은 전자수첩을 이용하도록 했었어요.

그래서일까? 찾아가는 맛을 잘 못느끼다가 비로소 사전을 통해

알아가는 재미를 느끼고 요렇게 환희의 미소를 짓네요.

 

옆에서 보며 얼마나 뿌듯했는지 몰라요.

너무나 선택을 잘했다고 스스로를 칭찬해 주었거든요. ^^

 

 

 

2. 적당한 활자크기와 배열로 눈이 덜 피로해요.

 

 



 

< 초중교과 속뜻학습 국어사전 >을 쫘악~ 펼친 모습.

 

기존 사전과는 달리 중요한 단어에는 채도가 낮은 빨간색을 이용해서 강조했네요.

아마도 사용자에게 속뜻을 집중시키고, 비교 고찰할때 단시간에 파악하도록 표시한 것 같아요.

여러가지 색을 쓰면 오히려 정신산란한데, 한가지 색이 통일감이 드네요.    

 



 

모든 사전류를 망라하고 있는 국립 어린이 청소녕 도서관에서

살펴본 다른 초등국어사전을 함께 비교해보았어요.

 

 



 

랜덤으로 두가지를 뽑아 비교했는데, 모두 검은색으로만 표시되어

집중도와 스피드가 좀 떨어지는 느낌이 드네요.

 

그리고 <초중교과 속뜻학습 국어사전>처럼 속뜻이나 영어를 같이

연계활동없이 단지 간단한 한자와 읽기 정도만이 나와 있을 뿐이었네요.

 

백두산 => 백뚜산

백로 => 뱅노

 

 

 

3. 국어,한영,한한 사전의 기능까지 총 망라하는 최강 종합국어사전

 



 

"多기능 - 多효과" 종합국어사전

 

다재다능한 기능으로 소장가치가 높고, 쓰임새가 많아서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중고등학생에 이르기까지

사용자층이 넓고 실용적인 알짜배기 사전이랍니다.

 

 

 

(1) 국어사전 기능 - 한자어 부분  



 

국어,영어,한자가 삼위일체 되어 학습하도록 된 구성되어

요즘 같은 Global시대에 발맞춘 시대 흐름을 잘 반영한 사전이라 맘에 드네요.

 

 

 

(2) 한영 사전 기능



 

국어와 영어 어휘력을 동시에 올릴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올릴 수 있어요.

일석이조, 도랑치고 가재잡고, 누이좋고 매부좋고... ^^*

 

특히 동음이의어(同音異義語)의 경우 영어와 국어를 대비시키면

그 의미 차이를 확연히 느낄 수 있어 쉽고 재미나게

어휘력을 증대시키고 다각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답니다.

 

 

 

(3) 한한 사전 기능



 

 

국어와 한자를 동시에 접목해서 한자 교육의 기초로 활용하도록 응용하고 있네요.

교육용 기초 한자 범위내에서 의미상 대응 한자가 1개 이상인 경우를

많이 열거해서 쓰임새를 파악하고 이해하도록 배려한 점도 맘에 들어요.

 

 

 

(4) 표제 어휘의 수록, 표시 및 배열  



 

100% 가나다순에 따른 일반 사전과는 달리 합성어의 경우

의미 연관성에 따라 부속 어휘를 설정하고 있는 점도 특색으로 뽑을 수 있어요.

 

 

(4) 사전에 게재된 비슷한 뜻 다른 말

 



 

 

 



 

자칫 하면 오류를 범하기 쉬운 단어들을 비교해가며

옳은 단어사용의 예시를 통해 우리말 사랑을 배워보는 시간이 되네요.

 

 

4. 나만의 또 다른 사전을 만들수 있어요! 

 



 

 

별첨 자료로 같이 있는 "속뜻학습장" 은 마치 1등하는 아이들의 비밀노트 같은 느낌이랄까?

나만의 사전을 만들어가는 소중하고 귀한 학습 습관이 되었어요.  

 

(초등생용은 노트식이구요, 중고생용은 바인더식으로 구성되어 있네요.)

 



 

'속뜻 학습장' 맨 앞에 적힌 가이드

 

아이에게 물고기를 잡아주는 것이 아니라, 잡는 방법을 상세히 가르쳐주고,

스스로 성장해나가는 자기주도적인 학습법을 수록해서 눈길을 끄네요.

 

이쁘고 편리한 사전을 이용해서 자신만의 사전이 완성되는 기쁨.

아마도 아이는 공부의 참맛이 무엇인지 스스로 느끼고,

누군가 옆에서 시키거나 도와주지 않아도

혼자서 해낼 수 있는 역량을 조금씩 길러 갈 수 있기에 더욱 빛이 나네요.

 

 



 

한자 연습도 되고, 유익한 시간들~

 

 



 

우리 앵두는 동화책을 읽다가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이젠 스스로 알아서 <초중교과 속뜻학습 국어사전>을 찾아 '속뜻 학습장'에 적고,

큰 집을 짓기 위해 벽돌을 쌓듯~ 배우는 기쁨을 누리고 행복해한답니다.

 

 



 

요즘 나만의 사전 만드는 재미에 푸욱~ 빠져서 너무나 열심히예요.

혹시나 눈 버리면 어쩌나 싶을 정도로 사전놀이가 즐겁다고 하네요.  ^^*

 

 

[완성된 앵두의 노트]

 



 

한자성어도 배우고, 영어도 익히고, 작문을 통해 문장력도 늘리고...

꼬리에 꼬리를 물며 연계학습의 진도는 한번 속도가 붙더니 일사천리로 나가네요.

 

'청출어람이 청어람'이란 말이 있듯,

한번 방향을 살짝 잡아주었을 뿐인데도, 알아가는 즐거움의 큰 행복을 느낀 울 앵두~

 

하루하루 열심히 사전과 함께 있는 시간이 더 많아졌고,

재미삼아 한자 단어 말하기 게임을 했는데,

이젠 엄마보다 한수 위인 단어도 말하고 깜짝 놀랐네요.  

 

 



 

 동생 버찌랑도 생활속에서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같이 찾아보고,

영어와 한자를 병행해가며 동생 눈높이에 맞게 설명해주니,

선생님이 되어 더욱 기억을 잘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아직은 사전을 보기에는 어린 버찌군이지만,

누나가 너무나 열심히 보니까 관심을 많이 보이더니,

급기야는 자기도 반짝반짝 이쁜 사전 가져다놓고 뒤적거리면서 책처럼 친구하고 보게 되었네요.

 

맨 뒷쪽에 부록으로 있는 <만화 고사성어 50>을 제일 재미나게 보고,

혼자서 뭐라뭐라 이야기도 만들어 가며 아주 즐거워하지요.

 

어릴 적부터 사전이랑 친구했으니, 커서도 잘 활용할 것이라는 것은 믿어 의심치 않아요.

 

 



 

 

앵두는 요즘 LBH 교육출판사 < 초중교과 속뜻학습 국어사전 >덕분에

좀 더 많은 것을 알게 되고, 예전에 생각하지 못한것을 느끼게 되어 기쁘다고 하네요.

 

그리고 이쁘고 소중한 친구라고 저렇게 두손에 꼬옥 안아주어요.

아껴주고 늘 같이 하자구~

 

 

 

 

앵두의 책장에 드디어 국어 사전이 자리잡게 되었어요.

그동안은 영어사전만 가득이었는데, 정말 좋은 속뜻 사전을 만나게 되어 바라보며 흐믓하죠.

 

그렇지만 저 자리에 오래 있지는 못할 것 같아요.

왜냐하면 앵두가 매일 들여다보고 사전놀이할거라서

책장보다는 책상 위에 있는 날이 더 많을 듯 싶으니까요.

 

 

 



5. 6가지 부록이 참신하고,쓰임새가 많아요!  

 



 

 

(1) 속담 및 관용어 350



 

여기수록된 350개만 독파해도 박학다식하고

멋진 말을 구사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을 거예요. 

 

 

(2) 고빈도 단어음절 한자풀이 10



 

한자실력도 쑥쑥 늘어나고, 자꾸 보다보면 기억이 되는 자동기억 시스템 같네요.

문장에서 한자를 알아내는 능력도 생겨

좀 더 넓은 세상을 보게 되었어요.

 

 

(3) 고빈도 한자어 1000



 

한자 능력 시험 대비용으로도 손색이 없네요.

쉬운 단어부터 어려운 단어까지 총망라되어 있거든요.

 

 

(4) 비슷한 말, 다른 말 167



 

사용자 오류에 빠지기 쉬운 단어들만 골라

잘 정리되어 한글사랑 정신도 생기고, 올바른 어법이 길러지네요.

 

 

(5) 만화 고사성어 50



 

만화랑 같이 나와서 울 앵두*버찌의 반응이 뜨거웠네요,

재미있다고 같이 읽고 따라하고~

 



 

그림도 귀엽고, 속뜻과 예문이 잘 정리되어 머리에 쏙쏙 들어오네요.

몇번 읽더니 청산유수로 상황에 맞는 고사성어도 말할 줄 알게 되었어요.

속뜻 사전 효과에 한번 더 깜짝 놀라고...^^

 



 

 

[집중해서 고사성어편에 전념하는 앵두]

 



 

 

다각도로 활용도가 높아서 더욱 만족스럽고,

더이상 사전은 지루하고, 딱딱하다는 편견은 완전히 사라지게 되었네요.

 

 



 

LBH 교육출판사 <초중교과 속뜻학습 국어사전> 세상에서 꿈이 자라는 아이들 ~

다정한 앵두*버찌 토끼 남매  

 

 

우리나라 교육입시 제도가 아무리 바꿔어도

속뜻학습 국어사전으로 꾸준히 공부하는 아이들은 하나도 두려울 것이 없을 것 같아요.  

 

또한 글로벌 시대에 맞는 실력있는 인재로 자라나기 위해,

국어,한자,영어를 모두 능수능란하게 다루기 위해 꼭 필요한 사전이라 더욱 맘에 드네요.

 

스스로 커나가는 학습을 위한 필요충분조건

<초중교과 속뜻학습 국어사전>

늘 곁에서 우리 앵두*버찌의 꿈과 희망을 응원해주는 든든한 지원군을 만나게 되어

너무나 기쁘고, 행복한 나날 바로 지금부터 시작이네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