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인생 편 2 - 도전 ㅣ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인생 편 2
최태성 지음, 김옥재 그림 / 다산어린이 / 2023년 10월
평점 :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인생 편 2
1편 용기에 이어서 2편은 도전이네요^^
총 세 파트로 구성되어 있는데
1부 자신의 능력으로 특별함을 만들어 낸 도전
2부 나를 둘러싼 상황을 바꾸는 도전
3부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도전
총 12명의 인물들이 등장합니다.
짜잔~ 익숙한 인물들이 많이 보이죠?



노비 출신이자 다문화 가정에서 태어난 장영실은 재주가 뛰어나 세종이 추진한 천문 연구프로젝트에 도전하였어요. 우리가 사용하는 만원권 지폐 앞면에는 세종대왕이, 뒷면에는 혼천의가 그려져 있어요.
이번 기회에 저도 지폐를 꺼내 자세히 보았어요.
장영실은 혼천의 제작에 성공한 이후에도 도전을 멈추지 않고 양부일구부터 자격루까지 만들어 조선의 기술을 크게 발전시켰어요.


김만덕은 제주도의 상인의 딸로 태어났지만 부모님이 돌아가시자 기생의 수양딸이 됩니다. 기생으로 돈을 많이 벌었지만 결혼하지 않고 혼자 살기로 마음을 먹은 후에 관아에 가서 기생이 된 사정을 얘기해 신분을 양인으로 회복시킵니다. 새로운 인생에 도전한 김만덕은 상인이 되어 돈을 많이 벌게 되지요.
제주도 사람들이 굶어 죽을 위기에 놓여 정조는 열두 척의 쌀을 실어 제주도로 보내지만 태풍으로 절반에 가까운 배가 바닷속에 가라앉자 김만덕은 자신의 전 재산을 털어 육지에서 쌀을 사오기로 결정합니다. 태풍을 만나 배를 덮치면 전 재산을 날릴 수도 있는데 상상할 수도 없는 도전을 하게 되고 결국 해내게 됩니다. 이 통큰 기부 소식을 들은 정조는 감동 받아 김만덕의 소원을 들어주기로 합니다. 김만덕의 소원은 그 당시에 감히 상상도 할 수 없는 소원이었는데 과연 무엇이었을까요?
이 책의 인물들의 공통점은 모두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끝까지 도전하고 최선을 다한다는 점입니다.
역사는 왜 배워야 할까요?
과거의 사건과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의 현재와 미래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과거의 실수와 성공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교훈을 얻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잘못된 역사는 기억을 해서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고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역사를 알고 있으면 보다 지혜로운 선택을 내릴 수 있기 때문에 역사는 꼭 배워야 합니다.
역사에 흥미가 없고 지루하신 분들은 꼭 이 책을 읽어 보셨으면 좋겠어요. 역사는 다 잊었는데 읽으면서 기억이 새록새록 나고 더 깊이 있게 알아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더라구요.
위대한 인물들의 이야기를 읽다보면 제 자신이 한없이 부끄러워지네요.
12명의 인물들처럼 저도 쉽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도전하고 최선을 다해야 겠어요. 그래야 우리 아이들도 부모를 보고 본받겠죠?
시간가는 줄 모르고 책에 푹 빠져서 읽었습니다.
책을 더 재미있게, 책을 더 오래 기억하는 방법은 다산어린이 공식 카페에 방문하는 거예요. 맨 앞장에 큐알코드가 있으니 꼭 한번 방문해 보세요.
3권이 빨리 나왔으면 좋겠네요. 도전, 인생 그 다음은 어떤 내용을 다루게 될지 궁금해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