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버전의 나를 찾아라 - 성격 재발명의 10가지 원칙
크리스천 재럿 지음, 이성동 옮김 / 책봇에디스코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은 변화할 수 있고 또한 변화할 것이다.

나이에 상관없이 성격은 일생 동안 성숙하여 갈 것이다.

그리고 당신은 의식적으로 이런 변화 가능성을 활용하여

원하는 방식으로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다.

p323

얼마전까지만 해도 "사람은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사람이 변할때는 죽었다가 살아난 정도의 큰사건을 경험 하거나 스스로 달라지겠다고 마음을 강하게 먹고 행동하거나 하는 경우 외에는 없다고 생각했다. 변화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기에 아무나 할 수 없는 거라고 말했었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변한다는 것에 구체적인 그림이 그려졌다. 심지어 내가 원하는 모습으로 변화할 수 있다. 변화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는 스스로 변화하겠다는 선택이다.


'나'라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말한다면 뭐라고 할 수 있을까? 나이, 사는곳, 좋아하는 것, 가족관계... 우리가 흔히 하는 자기 소개의 내용이다. 이런 일반적인 것들에서도 나만의 특유한 모습들이 나타난다. 그것이 성격인것 같다. 성격은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고, 생각하고, 타인과 관계를 맺는 비교적 안정된 성향이다.(p23) 그래서 사람은 잘 변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일부 맞다. 스스로 선택하고 의식적인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변화는 드물다. 그래서 내가 원하는 모습으로 변화하고 싶다면 정검하고 거쳐야 하는 단계가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좋았던 점은 다양한 연구 결과와 예로 성격 이론에 대한 설명을 이해하는데 쉬웠다는 것이고, 끊임없이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으며, 그 변화로의 안내가 구체적이고 자세해서 지금 당장 시작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우선 나는 어떤 사람인지 빅5 성격 요인으로 자신을 알아보자. 외향적성향, 신경증적 성향, 성실한 성향, 친화적 성향, 개방적 성향의 5가지로 자신의 성향을 알아볼 수 있다.(p40~41 성격 특성 측정 참고) 자신의 성향을 알아봤다면 어떤 성향을 변화시키고 싶은지 생각해 볼 수 있다. 잘 모르겠다면 '기적의 질문'(p312)을 해보는것도 좋다. 오늘 밤 잠든 동안 당신의 성격에 기적적인 변화가 일어났다고 상상해 보자. 당신에게 일어난 기적적인 변화는 무엇인지 자세하게 생각해 보면 자신의 원하는 모습을 알 수 있을 것이다. 혹은 책을 천천히 읽어가다 보면 저자의 친절한 안내에 따라 어떤 모습이 되고 싶은지 알 수 있다. 자신의 성격이 어떤지 알았고, 어떻게 변화하고 싶은지 그림이 그려졌다면 이제 변화를 위한 행동을 계획하고 실천을 해야 한다. 익숙함에서 벗어나는 변화는 어렵다. 쉽지 않다. 그래서 '작심삼일'이라는 말도 있을 것이다. 그런데 다행인것은 미세하게 작은 변화도 의미있는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변화를 위한 작은 실행 가능한 방법은 책에 정말 자세히 나와있다. 그부분만 찾아서 읽고 하나만 선택해서 당장에 시도할 수 있을 정도로 잘 안내되어 있다. 그리고 변화를 위한 선택을 할때 주의할 점이 있다. 변화의 정도를 현실적으로 생각 하라는 것이다. 우리는 익숙함에 젖어 있기에 새로운 변화는 낯설고 힘들다. 익숙함으로 돌아가려는 관성이 있다. 그래서 순간 마음대로 안되는 것에 스스로를 자책하거나 비난하기 쉽다. 그래서 ' 친구에게 하듯이 인내와 공감으로 자신을 대하고 스스로와 대화하라.'는 저자의 조언에 별표를 준다. 하다가 잘 안되는건 당연하다. 새로운 것을 하고 있는데 낯설고 어려운 것이 맞다. 그렇지만, 우리는 선택하고 변화 할 수 있다. 단, 내가 원한다면 말이다. 성격의 무엇이 좋고 나쁘고를 따지기 전에 '나는 어떤 나가 되고 싶은가?' 무엇을 원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변화해 갈 것인가?는 전적으로 나에게 달려있다.


자, 이제 어떻게 할 것인가?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변화해 갈 것인가? 아니면 그대로 머물러 있을 것인가? 이제 공은 당신에게 있다. 나는 선택했다. 당신은 어떠한가?


성격은 어느 정도 유동적이며 평생을 통해 계속 변화한다. 최고의 자신이 되고자 하는 노력은 평생동안 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