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의 마음은 거짓말을 한다 - 스스로를 속이는 여자들의 이상한 심리 탐구 50
에이미 알러스 지음, 안기순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처음 이 책을 접했을 때 디자인과 책속에 그려져 있는 삽화가 촌스러운 느낌이였고  뻔할 것 같은 챕터의 제목으로 인해 별로 확 끌리지 않았다. 그러나 한 장 한 장 읽어가는 동안  너무 일상적이고 하찮은 내용들의 애매모호함으로 누군가에게 진지하게 털어놓지 못했던 부분들을 하나하나 끄집어 내어 적나라하게 펼쳐놓은 듯했다.

 

  늘 타인과의 관계만을 의식했던 나, 자신에게 늘 엄격하기만 했던 나,늘 혼자인 것 같은 느낌에 우울해했던 나를 발견할 수 있었다.

 

  내가 직장생활을 시작하게 되면서 변한 것이 있다면 나의 목소리를 되도록 내지 않게 되었다는 것과 늘 남을 의식하게 되었다는 점이다.다른 사람이 날 싫어하거나 인정하지 않을까봐 또는 다른 사람의 관심을 받기 위해 끊임없이 그들이 원하는대로 하려고 노력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사람이라는 인식을 주기 위해 되도록 다른 사람과 다른 색깔을 내려고 하지 않고 묻어가는 일들이 많아졌다.

 

  조금씩 조금씩 내 자신을 스스로 무시하면서 살아가다보니 언제부터인가 내 얼굴에서 웃음이 사라지고 사는 게 재미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타인과의 관계가 가장 중요하다. 그러나 나 자신이 있어야 타인도 있다는 것을 나는 왜 그동안 간과하고 살았는지 그렇게나 타인과의 관계를 소중하게 생각하면서 내 삶의 주인공인 나와의 관계는 얼마나 무심했는지를 깨닫게 되었다.

 

  정말 어떤 목적을 위하여 나를 이용하는 것이 아닌 나 자체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가려낼 수 있는 것은 적절한 거절과 내 목소리를 내야할 때는 확실하고  분명하게 냄으로 그들이 나를 존중하도록 하는 것이다. 내가 모든 사람들을 다 좋아하는 것은 아니듯 남들 역시 나를 싫어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내 실수를 용납하지 못하고 자기비하로 이어지는 편인 내게 저자는 자기자신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훌륭한 선물은 자신을 무조건적인 사랑과 연민으로 감싸안는 것이라고 했다.지금까지 타인보다 나 자신에게 늘 인색하기만 했던 모습들이 파노라마처럼 스쳐지나갔다. 어쩌면 많은 사람들이 자기애에 인색하고 당연히 자신을 사랑한다고 생각하면서 살긴 하지만 시시때때로 자신에게 혹독하고 함부로 대하는 스스로를 발견하게 된다.

 

  '군중속의 고독'이라는 말처럼 가끔씩 많은 사람과의 관계 속에 있긴 하지만 그들과 나는 별개라는 느낌이 들 때가 있다. 같은 곳에서 항상 웃는 얼굴로 떠드는 사람을 볼 때면 몸은 그 곳에 있지만 맘은 다른 곳에서 배회하고 있는 나를 본다. 이런 고약한 느낌이 나 혼자만의 전유물이 아닌 모든 사람의 한 부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외로움이라는 감정으로 인해 우울해진다면 두려워하거나 거부만 하지말고 그럴수 있다고 인정하고 수용하면서 달래야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인간관계에 대한 책들 대부분의 중심은 타인이였다. 그러나 이 책의 중심은 '나'라는 것이다.또한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자신의감정들을 적당히 무시하고 외면하고만 살았던 우리에게 스스로 먼저 귀기울이고 존중해야함을 일깨워주고 있다. 섬세하고 감성적인 '금성에서 온 사람들'만이 느낄 수 있는 차마 타인에게는 미주알고고주알 얘기할수 없었던 외모,자기가치,사랑,연애,일,인간관계,돈,성공에 대한 감정들을 수다떨듯 풀어놓았다. 여러가지 주제로 나누어진 챕터로 인해 자기자신이 겪는 문제를 중심으로 읽는다면 수다를 실컷 떨고 나서의 후련함을 맛 볼수 있고 나를 소중히 여기는 친구의 위로를 받는 느낌을 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