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런 버핏과 찰리 멍거 - 세계 최고의 투자 수업
워런 버핏.찰리 멍거 지음, 임경은 옮김, 알렉스 모리스 편저 / 교보문고(단행본)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본 도서는 서평단 활동을 통해 교보문고(@kyobobook_official)에서 도서를 제공받은 뒤 주관적 의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투자의 ㅌ 자에도 관심이 없다가 최근 예금에 넣어놓는 것 보다 조금이라도 더 높은 수익률을 보이는 곳에 꾸준히 투자를 해야겠다고 마음 먹었다. 주식 계좌도 만들었다. 예전에 워런 버핏의 투자 방법을 다룬 다른 책에서 만약 워런 버핏이 가족들이나 투자를 잘 모르는 사람들이 꾸준히 투자한다면 S&P 500 지수 추종 ETF에 넣으라는 이야기를 본 적이 있다. 주식 계좌로 어떤 종목을 처음 사볼까 하다가 QQQ를 한 주 샀고, 앞으로도 조금씩 더 투자를 해봐야지 싶었다.

<워런 버핏과 찰리 멍거-세계 최고의 투자수업> 은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총회에서 나온 질문에 답변한 통찰력들을 엮어놓은 책이다. 이전에 워런 버핏의 주주 서한 을 읽어보려고 한 적이 있다. 그때는 책 내용을 이해하기가 어려웠다. 이번 책도 어려울까 걱정했는데 이번 책은 읽을 만 했다. 초보자에게 이해하기 쉽게 엮여있는 책인 것 같다.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총회를 순서대로 적어놓았다면 쫓아가기 쉽지 않았겠지만 내용별로 정리되어있어서 이해가 쉬웠다.

이번 가제본 서평단 이벤트에서는 1,2부와 3부의 일부가 포함되어 있었다. 그 내용 중 인상깊은 구절들은 다음과 같다. 내가 다시 재편집 하는 것보다는 그 통찰력을 직접 발췌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이번에는 내가 밑줄친 내용들을 공유할까 한다.

- "어떤 일이 왜 일어나는지 항상 이해하려 노력하는 사람은 오랜시간에 걸쳐 점점 현실에 대처하는 능력이 쌓인다."

- "해마다 소득에서 지출을 줄여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축은 젊을 때 해야 합니다. 먼저 스스로 돈을 따로 모아두십시오. ... 일찍 저축을 시작하세요 " (p. 36)

- "대부분의 사람에게 난관은 처음 10만 달러 모으기 입니다. 비교적 빨리 10ㅏㅁㄴ 달러를 모으기 위해서는 합리성과 강한 의욕을 갖추고 , 기회를 잘 포착하며 수입보다 극도로 적게 지출하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p.37)

- "주식은 기업의 일부를 매수한다는 기본정신" (p.38)

- "투자를 하는데 정서가 안정되어야 합니다. 자신의 결정을 내면에서 평화뢉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옆에서 사람들이 의견을 제시하더라도 흔들리지 않아야 합니다. 스스로 생각하세요" (p.43)

- "이발사에게 이발할 때가 되었냐고 묻지 마십시오." (p. 53)

- "투자의 비결은 다각화하지 않아도 되게끔 안전하고 현명한 투자처를 찾는 것" (p.77)

- "일반인에게 가장 쉬운 도구는 자신의 기준입니다. 새로운 것이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것보다 좋지 않다면 그것은 당신의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겁니다." (p.87)

- "아무도 당신을 대신해주지 않아요... 기업을 파악하려면 관련 정보를 흡수하고, 스스로 생각하고, 무엇이 중요하고 중요하지 않은지 결정하고, 각 정보를 연결지어야 합니다." (p.91)

- "모든 주요 결정을 복습하고, 어떤 것이 효과가 있거나 없었는지, 성공률이 어떤지 확인해야 더 발전할 수 있다." (p.117)

- "태만의 실수, ... 무거운 엉덩이를 이끌고 다른 걸 팔았어야" (p.120)

- "장기적으로 배당금오가 자본이득을 합쳐 세전기대수익률이 10%가 되는 보통주라면 투자"(p.122)

- "인생은 기회비용의 연속. 결혼도 인생을 함꼐할 최고의 짝을 찾아야 하듯, 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p.153)

이렇게 투자에 중요한 마음가짐이나 기본 원칙들을 일목요연하게 주제별로, 그 시기 순서대로 정리해준 좋은 책이다. 나머지 13부까지의 내용들도 너무나 읽어보고 싶다. 나의 마음가짐을 되돌아보고 앞으로 그 기업의 가치를 알아보고, 향후 30년간 살아남을 것 같은 마음이 든다면 투자를 하도록 해야겠다.

다른 책들을 읽어본다면 연계 도서로 이 책에서 워런버핏과 찰리 멍거가 언급한 다음 책들을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 책 속에서 워런 버핏과 찰리 멍거가 추천한 책들 >
* 로렌스 커닝햄 - 워런 버핏의 주주서한
* "그레이엄과 피셔의 책은 퇴고"
* 각 기업을 가장 빨리 비교 할 수 있는 지침으로는 밸류라인 이라는 리서치 회사
* 현명한 투자자 - 벤저민 그레이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