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친구 베틀북 그림책 50
구스노키 시게노리 글, 후쿠다 이와오 그림, 고향옥 옮김 / 베틀북 / 201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짜 친구 

 

 

구스노키 시게노리 지음/후쿠다 이와오 그림/고향옥 옮김/베틀.북 펴냄/양장제본

 

 

 

출판사 베틀.북에서 펴낸 <진짜 친구>라는 책은 어린시절 누구나 한 번 쯤 겪어보았을 친구와의 우정에 관한 이야기로 진정한 친구의 의미에 대해 아주 재미있게 풀어쓴 책입니다.  과연 진정한 친구란 어떤 것일까요?  이러한 의문은 어른이 되어서도 가끔 품어보게 되는데요  진짜 친구란 이런 것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는 정답은 없겠지만 '기쁠 때나 어려울때나 늘 함께 할 수 있는 사람이 진짜 친구다' 라는 정의에 대해서 반기를 드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진짜 친구>는  기쁠 때만 함께 하는 것만이  친구가 아니라 어려울 때 돕는 친구가 진짜 친구라는 의미를 우리 아이들에게 잘 전달해주고 있어요.  아이들 세상에서 마저도 폭력과 왕따가 난무하는 요즘 모든 아이들이 읽어보았으면 하는 간절한 바람이 드는 책이네요.

 

이 책의  작가 구스노키 시게노리는 아이들이 이 책을 읽었으면 하는 마음과 함께 어른들도 읽었으면 하는 바램이 컸다고 합니다.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는 세상에서 남보다 더 잘되고 성공하기  위해 친구와의 우정도 저버리고 친구를  밟고 올라서야 한다고 말하는 부모들이 많아지기에 작가가 그런 바램을 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만큼 어른들이 먼저 이 책을 읽고 우리 아이들에게 진정한 우정과 의리에 대한 의미를 잘 전달하길 바라서였겠죠.  그런 작가의 마음이 잘 전달될 만큼 이 책은 우정에 대한 의미를  재미있게 전달합니다. 

 

 

 옳지 못한 행동을 하는 아이들에게 "요놈! 요놈!" 하면서 꾸짖는 요놈할아버지가 계십니다.  할아버지는 아이들의 행동을 바로잡고자 늘 무서운 표정으로 "요놈"하시지만 아이들은 할아버지가 너무 무섭기만 하죠.  그러던 어느날  동네 아이들이 요놈할아버지네 마당에 심어져있는 나무에서 장수풍뎅이를 발견하고는 서로 올라가 장수풍뎅이를 잡습니다. 그런데 요놈 할아버지께 딱! 걸리고 맙니다.  가뜩이나 무서운 요놈할아버진데 그 할아버지 앞마당에서 장수풍뎅이를 잡다 걸렸으니..이제 앞일은 불보듯 뻔하게 된거죠.  이제 불호령이 떨어지겠구나 싶어 겁에 잔뜩 질린 아이들.  겁에 질린 아이들의 얼굴의 땀이 줄줄 흐르며 겁에 질린 표정이 되었네요.  겁에 질린 표정이 어찌나  리얼하게 잘 묘사가 되어 있는지 그림만 봐도 너무 재미있습니다.  우리 아이는 책속의 아이들 얼굴을 보며 박장대소하며 웃네요.  그만큼 이책은 그림보는 재미가 꽤 쏠쏠합니다.   겁을 먹은 나머지  히데토시가 고개를 푹 숙인 채 나몰라라 먼저 도망을 갑니다.  그모습을 본 다른 두 친구도 요놈할아버지를 뒤로 한 채  냅따 도망칩니다.  그런데  친구들보다 먼저 도망갔던 히데토시가 그만 꽈당 넘어지고 맙니다.   하지만 두 친구들은 할아버지한테 붙잡힐까 두려워 같이 가자고 도움을 청하는 히데토시를 모른척하고 그냥 앞만 보고 도망가죠.  친구를 혼자 두고 도망온 두 아이들은 먼저 도망 간 히데토시를 원망도 하지만 또 걱정도 되는게 사실입니다.  둘은 고민끝에 남겨두고온 히데토시를 구하러 가기로 결심합니다.  왜냐고요?  '우린 친구니까...."요.  그 대목을 읽으니 가슴이 뭉클해져옴이 느껴지더군요.   친구를 구하러 가기전 긴장되고 떨리는 일을 앞두고 할아버지한테 혼다다가 무섭다고 바지에 오줌싸면 안되니 볼 일도 보고 가겠답니다.  정말 귀엽고 순박한 아이들의 생각과 행동에 웃음이 절로 지어지지만 또 작가의 재치와 유머에 감동 받았어요.  참 섬세한 분이란 생각이 들었어요. 요놈할아버지한테 얼마나 혼날까 겁을 잔뜩 먹고 갔건만 오히려 할아버지는 친구와의 우정과 의리를 지키기 위해 다시 나타난 두녀석을 기특하게 생각하시고는   도망친것은 잘못했지만 친구를 구하기 위해 다시 찾아온 일은 아주 기특한 일이라며 칭찬해주시고는 할아버지는 생전 처음 웃음을 보여주십니다.

 

 

진짜 좋은 친구란 바로 이런 것이겠죠.  힘들고 어려울 때 옆에서 응원해주고 힘이 되어줄 수 있는 친구. 이러한 단순하지만 명쾌한 진리를 우리 아이들에게 잘 전달해주고 있는 <진짜 친구>.  우리아이들에게 진짜!  권하고 싶은 도서입니다. 이 책을 읽고 도움을 받을 대상연령은 유아부터 초저까지가 될듯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