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건강한 사람들의 10가지 비밀
패트릭 홀포드 지음, 박지선 옮김 / 세상풍경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0% 건강한 사람들의 10가지 비밀

 

 

 

매트릭 홀포드 박사 지음   | 박지선 옮김 | 출판사 세상풍경 |  321 페이지 |

 

 

20년 이상 음식과 두뇌, 영양과 건강의 관계를 연구해 온 최고의 두뇌음식 권위자인 패트릭 홀포드 박사의 '100% 건강한 사람들의 10가지 비밀'이란 책이  출간되었다.   그의 연구는 철저한 과학적 검증에 근거하면지만 딱딱하지 않고 대단히 실용적인 접근으로 음식이 우리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쉽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5만 5천명의   건강하거나 별로 건강하지 않은 모든 보통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를 토대로 검증된 지식과 상식을 세세히  근거를 제시하고 결과를 도출했고 이 근거를 토대로 100% 건강한 사람들의 공통점을 찾아냈고 이를 독자들이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했다. 

 

 

처음 이 책의 제목을 접했을때 조금 의아한 생각이 들었다.  100% 건강한 사람들?   100% 건강하다는 것은 어떤 상태를 말하는 것일까? 하는 의문을 가졌던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100% 건강하다라는 의미는 아침에 저절로 잠에서 깨고, 에너지가 넘치며, 정신이 맑고,  마음이 안정된 상태이며 의욕이 넘치고 피부가 좋고, 특별히 노력하지 않았는데 저절로 체중이 줄고...  이러한 상태를 말한다고 한다.   흠.... 그러면 난 100%는 커녕 70%로 안되는 상태인것 같다.   그래서 난 이 책을 부지런히 읽고 나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해 실천에 옮겨봐야 겠단 결심을  하게 된다.

 

 

 

 

 

 

 

이 책은  제목처럼 건강해 지기 위한 10가지 방법을 풀어내고 있다.   사실 몇가지의 새로운 사실을 제외하면 거의 대부분의 방법은 건강에 관해 관심이 있고 다양한 자료 등을 접해본 사람이라면 이미  알고 있는 상식적인 수준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 책이 다른 책과 다른 점이라면  구체적인 실천 방법과 다양한 선택의 폭을 제시 해준다는 점이다.    그리고 책의 단락마다  건강을 위해 실천해야 하는 각 방법의 30일 실천계획을 제시한다.  정말  이 책을 정독할 시간이 없다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 부분만이라도 정독하길 권해 본다.  이 30일 실천계획은 각 장의 10가지 지침에 대한 요약정리 즉, 에센스라고 할 수 있다.   

 

그가 제시하는 30일 실천계획은

1. 건강한 소화를 위한 30일 실천계획

2. 혈당 수치 아정을 위한 30일 실천계획

3. 정신 건강을 위한 30일 실천계획

4. 노화방지를 위한 30일 실천계획

5. 필수지방 섭취량을 늘리기 위한 30일 실천계획

6. 수분 섭취를 위한 30일 실천계획

7. 30일 운동 실천계획

8. 바이탈 에너지 생성을 위한 30일 실천계획

9 감저조절을 위한 30일 실천계획

10. 행복한 삶을 위한 30일 실천계획   

 

 

 그리고 각 장마다 자가 진단을 할 수 있도록 self checking페이지를 두어 지금 나의 몸과 정신이 어떠한 상태인지 설문을 통해 스스로를 점검해 보는 기회를 준다.   그리고 각 자가진단에 따른 문제점과 이를  조율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솔직하게 이 자가진단에 임해 자신의 객과적인 상태를 확인해보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에서 눈여겨볼 만한 부분은 대단히 많다. 그 중  한 가지는 바로 음식, 운동 외에도 완벽한 영양을 위해서 '영양보충제' 를 권한다는 사실이다.  왜냐하면 우리가 주로 섭취하게 되는 흰쌀이나 백밀가루 빵, 파스타처럼 정제된 음식에는 에너지 영양소들 중 일부가 최대 98%까지도 제거되는데 이렇게 가공과정에서 사라진 영양소를 대처하기 위한 방법으로 영양제를 보충할 것을 권하는 것이다.    자세한 영양소에 따른 복용 수치와 각각의 경우에 따른 추천 복용가이드도 아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 매우 주목할 만 하다 .  








 

 

가장 마음에 남는 구절은 '삶의 의미를 찾아라'라고 말하는 부분이다.   '나'또는 '자아'에 대한 인식이다.  목적이 있고 의미있는 삶을 위해 타인, 가족, 지역사회, 환경과의 '유대감'에 대해 강조한다.  행복한 삶을 이끄는 긍정의 에너지에 대한 내용도 주목할만 하다.  특히 삶의 목적을 찾는데 도움이 될만한 연습 몇가지를 제시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작성해 보라고 권한다.   p281에는 목적 찾기1, 목적 찾기2의 등은 나와 나를 둘러싼 내 주변의 관계에 대해, 내 삶의 목적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될 수 있어서 무척 흥미로웠다.  이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당신은 식단, 건강, 삶을 바꿀 준비가 되었는가?'라는 질문을 던진다.  이는 곧 현재의 나를 점검하고, 실행계획을 위한 원칙과 목표, 세부계획를 세우고,  식단을 재정비하는 푸드플랜까지 30일 실천 지침을 쉬고 간편하게 총정리 해놓았다. 

 

대다수의 건강에 관한 문제는 자신이 알고 있는것의 대부분을 실천하면 저절로 해결되거나 많은 부분이 개선되기도 한다.  문제는 얼마나 알고 있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실천하냐에 달려있다.  이 책은 이러한 앎을 잘 실천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법과 세부지침을 콕콕 찝어준다는데 가장 큰 매력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알고 있는 것을 잘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아주 똑똑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