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야 언니에게 소설Q
최진영 지음 / 창비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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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폭력 가해자

🤬그런 가해자들을 더 떵떵거리며 잘

살게내버려 두는 사회라는 가해자.

🤬남자가 큰일 하다 보면 다 그럴 수 있지라며 

가해자를 두둔하는 또 다른 가해자

🤬나를 위한다고 한 말들이

(덮자고, 우리가 조심하자고) 폭력인줄 모르는 가해자

제야를 향한 폭력은 1차적인 것이 아니었다.

2차 3차 ,,,,n차 그리고 앞으로 있을지 모를 숨은 폭력의 그림자까지

이 모든 가해자들이 자신이 한 말과 행동이 어찌 돌아오는지를 똑똑히 눈뜨고 지켜봤으면 좋겠다. 그들이 외로웠으면 좋겠다. 삶의 테두리로 도와주는 사람 하나 없이 홀로 외로이 내몰려봤으면 좋겠다.

그간 이런 내용의 영화와 소설들은 많지만 새삼 가해자의 사고, 행동 방식이 얼마나 만연하게 퍼져있는지. 그런 집단 앞에 피해자는 어찌 무너지는지를 최진영 작가님의 섬세한 내면 표현으로 다시 한번 반성하고 깨닫게 되었다.

🗣어느 한 순간 삶을 박탈당한세상의 수 많은 '이제야'(언니들)에게우리는 어떤 사과의 말을 건네야할지그런 고민의 시간이 필요할 것같다.

+ But 이모가 제야를 몇 년간 보살펴준 부분에서는 조금 집중력이 떨어지기 시작했다. 나는 바램 없이, 어느 이상의 관계없이, 복수 없이 타인에 대해 '절대적 환대'가 불가하다고 본다. 그런 점에서 이모는 엄마에게 돈을 받지도, 보답을 기대하지도 않으며 엄마보다 더 따스한 사랑을 제야에게 안겨주곤 하는데 이게 가능할까 싶었다.

p38 제야는 제니가 부러웠다. 글을 잘 쓰는 제니도 부러웠지만, '싫어요'라고 말하는 제니가 더 부러웠다. 어른들은 제야를 보고 맏이라서 의젓하다고 했다. 제니에게는 막내라서 철이 없다고 했다. 제야는 그런 식의 구분이 싫었다. 그런 말로 자기를 '싫어요'라는 단어에서 멀리 떨어트려놓는 것만 같았다.

p49 자고 있는데 집에 도둑이 들었다 치자. 도둑은 나보다 힘이 세고 주변에 흉기 될 만한 것이 널려 있다 치자. 일어나서 도둑이야 소리 지르면 도둑이 나를 죽일 것 같아서, 도둑이 나갈 때까지 눈을 감고 자는 척했다 치자. 그래서 내가 아주 귀중한 것을 도둑맞았다면, 그건 내 잘못인가?

p51 어째서 내가 변명을 하나. 변명은 가해자가 하는 것 아닌가. 당신들에게 나는 가해자인가. 나는 부끄럽지 않다. 그건 내 감정이 아니다. 내겐 아무 잘못이 없다. 아무 잘못이 없다.

p72 우리에겐 각자의 그늘이 있지. 나는 그 그늘이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고, 때로는 그늘이 그 사람을 고유하게 만드는 것도 같다.

p206 나는 내 인생 최대 불행이 강간당한 거라고 생각했는데,아니다. 내 인생 최대 불행은 이런 세상에,이런 사람들 틈에 태어난 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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