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신을 찾아서
김신명숙 지음 / 판미동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솔직히 난 이 책을 통해서 여신이라는 존재와 여신 순례단이라는 것도 처음 알게되었다. 

책 중간에 리츄얼(Ritual)이라며 의식을 치르는 장면들도 나온다......! 
의식은 내가 원하는 내용은 아니기에 뒤에도 몇번이나 나오지만  

글때 마다  후다닥 읽고 걍 넘어갔다. 

크레타에서 크노소스 궁이라고 하여 미노타우로스  
신화로도 유명한 미노스왕을  바로 떠올렸다. 하지만  
1900년에 발굴을 하였을 때 여신상이나 여성들을 묘사한

 유물들이 나왔다는것에 대해 신기하기도 

하면서 동시에 여신에 대해 호기심이 생겼다.  

또한 크노소스 궁에서 미노스왕에 있는 이 왕좌는 우리가 

지금껏 봐온 왕좌와는 차이가 분명이 있다. 그래서 일부학자들은 

이 방이 여사제의 방으로 보인다고도 말한다. 터무니 없는 소리같지는 않았다.  

중간중간에 설명하는 내용의 사진을 넣기에 글과 비교해보면서 

볼 수 있어서 좋았고몰랐던 크레타 문명의 유적들도 

되게많이 알게되서  이 점을 정말 많이 좋았다! 


208-209P 에는 수메르 여신 이난나가 신랑 두무지를 기다리면서 

부르는 노래를 보는 순간 낯 뜨겁기는 했지만 우리가  

지금 생각하는 성 행위와 그때 그 시절의  
성행위는 의미가 다를 것 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But 2부에 첨성대가 모성의 상징여신상이자 신전이라는 이야기가 나왔다. 



솔직히 이 부분은 내가 이해하고 수용할 수 없는 내용이었기에

 제대로 보지도 않고 믿지도 않았다.  


-우리 문화는 흑백 논리에 의해 빛과어둠을 대비시키고

 빛만 예찬합니다.어둠을 죄악시하거나 없애야 할 대상으로 여기지오. 

-기억되는 사람은 결코 죽지 않는다.그리고 우리는 기억을 통해

 죽은 사람과도 연결되며 변화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