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리언 반스의 아주 사적인 미술 산책
줄리언 반스 지음, 공진호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줄리언 반스의 소설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를 괜찮게 읽었던 기억이 있다. 소설가들의 에세이는 대부분 괜찮았기에 좋았던 소설가의 에세이는 항상 기다려진다. 그것도 내가 모르는 분야에 대한 거라면 더욱 흥미로울 수밖에



이번에는 화가에 관한 에세이다. 미술에 관해서는 그리는 것도 보는 것도 젬병이라 처음에는 좀 책을 읽는데 힘들었다. 들어가는 말에서부터 외계어로 말을 하는 것처럼 느껴졌기에 진입장벽이 꽤 있었다. 하지만 본문에 들어가서는 그런 장벽이 다 자연스레 허물어졌다. 어쩌면 들어가는 서문을 차라리 보지 않고 본문 먼저 보고 나중에 서문을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듯하다.



총 17명에 대한 알쓸신잡?이라고나 할까?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는데 그에 딱 맞는 책이다. 그림의 탄생 배경부터 어떻게 그렸는지 찾아보려면 찾아볼 수 있지만 찾기 힘든 이야기들이 가득 담겨있다. 미술에 있어서는 정말 꼬꼬마라 친절한 설명이 필요한데 미술관의 도슨트처럼 세세하고도 흥미로운 이야기보따리를 많이 풀어준다.



이 책을 통해서 미술에도 좀 더 관심을 갖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면서 여기 나왔던 사람들 중 마음에 드는 사람을 골라서 좀 더 파고들어가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