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쓸모 - 자유롭고 떳떳한 삶을 위한 22가지 통찰
최태성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먹고살기가 팍팍해져서 무슨 일을 하던 하물며 취미생활을 고를 때조차도 앞으로 장차 나에게 어떻게 도움이 될 것인가? 란 기준으로 정하게 된 이 시점에서 역사는 정말 매력이 떨어지는 분야였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내일은 없다는 말을 들어도 역사? 그게 밥 먹여줘? 임진왜란이 몇 년에 일어났고 그런 것들 알아서 뭐해?라고 나조차도 생각했으니 말이다.

이런 점에 있어서는 교육의 폐해가 심각한 것 같다. 역사라는 과목에서 대부분 시험문제를 내기 위해서 어떤 일이 언제 일어났는지 아니면 누구에게 일어났는지 등 객관식으로 출제하기 편한 꼭지들만 잡아서 내다보니 역사란 게 이어지지가 않고 시점 시점으로 끊겨서 공부하는 사람도 재미없고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게 되어버린 거 같다.

그런 역사를 다시금 바로잡아주는 게 바로 이 책이다. 과거에 있었던 일을 통해서 현재를 돌아보고 앞으로 나아갈 길을 찾는 게 역사를 공부하는 의미이자 쓸모?인데 그런 사실을 다시금 일깨워 준다.

가장 좋았던 부분은 삶에 있어서 멘토를 살아있는 사람들에서 찾아도 좋지만 역사 속 인물 중에 맘에 드는 사람을 찾아서 삼는 것도 괜찮다는 부분이었다. 살아있는 사람은 나중에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지만 자신의 기대와는 다른 행동을 할 수 있어서 이미 역사 속에 인물로 정하면 그런 일이 없이 꾸준히 삶의 멘토로서 좋은 역할을 해줄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예전부터 고조선 시대부터 우리나라 역사, 그리고 동아시아, 더 나아가 세계 역사를 알고 싶은 마음이 있었는데 너무 방대해서 엄두가 나지 않았다. 다시금 학창시절에 하기 싫은 공부를 억지로 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는데 예전에 있었던 일들을 하나하나 찬찬히 들여다보면서 내 인생의 멘토도 찾고 내가 지금 겪고 있는 곤란이나 앞으로 겪을 수 있는 것들을 미리 대비하는 차원에서 시작해 봐야겠다.


p.79 하늘의 이치는 돌고 도는 것이라서, 한번 쓰러졌다 하여 결코 일어나지 못하는 것이 아니다.

p.87 혼자만의 비전은 몽상이나 망상으로 그칠 수 있지만, 함께 꾸는 꿈은 현실이 됩니다. 조직이 움직이려면 비전이 있어야 합니다. 분명한 상을 보여주고 그곳을 향해 같이 가자고 설득해야 해요.

p.114 사람들이 사회의 모순을 깨닫고 문제의식을 공유할 때 세상이 변할 수 있어요. 지식을 쌓고 정보를 나누기 때문에 가능해지는 일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